•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과금 유도의 현황, 적합한 운용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7.31
최종 저작일
2019.07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과금 유도의 현황, 적합한 운용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
1) 잘못된 과금 유도
2)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양산형 게임 생산
3)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

3. 국내게임 산업문제의 해결방안
1) 올바른 과금 유도 제시
2) 개성이 있는 게임 제작
3)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규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문제 제기와 연구방향
21세기에 들어선 이후 문화콘텐츠 내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표 1]과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대한민국의 게임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성장하고 있지만 대형게임사인 “넥슨”, “NC 소프트”, “넷마블”이라는 게임업계의 빅 3기업이 소위 말하는 ‘3N’으로서 국내 시장의 매출과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경제의 문제 중의 하나인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시장 점유는 게임산업 내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디엠시(DMC)미디어가 케이티경제경영연구소를 통해 발표한 ‘2017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게임 광고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대형 게임 3사의 매출이 업계 상위 13개 기업 매출의 66%를 차지했을 정도로 대기업의 시장 내의 영향력이 막강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의 시장구조는 과거 1960년대~1970년대 “경제성장주의”에 입각한 정부주도의 경제 발전에 기인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주의를 통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현재의 경제시장과 게임시장 내에서 나타나는 대기업의 시장 점유화를 가속화시켰다.

참고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분석팀,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요약본』,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7
정정길,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 2017
김겸섭, 『디지털게임의 재발견 - 모두를 위한 놀이』, 들녘 , 2012
홍상우, 『TV 드라마의 이해』, 경상대학교 출판부 , 2017
한겨레, “국내 게임시장 부익부 빈익빈…넥슨·넷마블·엔씨 비중 커져”,
http://www.hani.co.kr/arti/economy/it/792857.html
인벤, “국내 게임의 과금제 정말 문제인가??”,
http://www.inven.co.kr/board/webzine/1565/16102
녹색경제, “2017년 상반기 국내 게임사 매출 탑40 목록”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33533
JTBC, "[제보파일 6001] "도박처럼 거금을"…리니지M 사행성 논란"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520178
플레이 팸, “[세븐나이츠] 세나 스페셜 영웅 소환권 태오 오공 린 카르마 여포 위치 공략”
http://www.playfam.com/c/view/20257/1030/997347
Lose some, "별이되어라! 신성한 빛의 치유사 사제 육성! 레벨 99까지...OMG"
http://losesome.com/12
네이버 블로그, "메이플 테섭 캐시 업데이트 미리보기 정리!"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indi8&logNo=220887559198&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블리자드, "오버워치의 공정한 플레이 환경과 Battle.net 계정 정책 관련 안내"
https://playoverwatch.com/ko-kr/blog/20551842
라이엇 게임즈,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 공식 규정집 ”
http://www.leagueoflegends.co.kr/?m=esports_intro&mod=esports_newsview&idx=551
블루홀, "카카오게임즈, <배틀그라운드> 사전 예약 프로모션 돌입!"
https://www.bluehole.net/kr/bluehole/news/973

자료후기(1)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과금 유도의 현황, 적합한 운용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