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Blended Learning의 개념 , 효과 및 사례

*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6.22
최종 저작일
2009.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시간에 쓴 Blended Learning의 개념 ,효과 및 사례, 장,단점 효과 및 사례 레포트 입니다 교수님께서 잘쓰셨다고 한 레포트 입니다.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이란?

2. 블랜드 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What`s in a blend?)

3. Blended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4. Blended Learning 개발 , 운영의 성공요인과 도전과제

5. Blended Learning의 장 ․ 단점
1) Blended Learning의 장점
2) Blended Learning의 단점

6. Blended Learning의 사례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Blended Learning의 개념 ․ 효과 및 사례

I. 서 론

최근 컨퍼런스에서 한 전문가가 흥분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왜 온-오프라인 통합교육(Blended Learning)이 이슈화 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보유한 많은 교수자와 e-Learning 모델들 가지고 무엇과 어떻게 연관시키고 실행해야 하는가? 블렌드(Blend)가 무엇이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조직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과 함께 21세기 지식사회에서 영역간 경계를 넘어 결합을 시도하는 `혼합`패러다임이 하나의 사회적 키워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블렌드는 학습과 성과에 대한 밝은 미래를 보여 줄 것을 통합하고 있다.블랜딩(Blending)은 `온라인 클레스에 있는 전문가, 관리자(또는 운영자)에 의한 지도(교수); 온라인 커뮤니티, 워크샵, 세미나 등에서의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매뉴얼을 참고하는 것; 설명 능력; 동료와의 아침식사 등`과 같은 접근에 있어서 치밀한 조합이나 재구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Peter Den의 연구에서 보면, 학습자들이 학습하는 공간에 몇개의 선택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200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DeLacey와 Leonard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환경에 전통적인 교수학습 환경이 더해 졌을 때 더 많은 학습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과 만족감의 정도도 같이 증가하였다. Thomson과 NETg가 발표한 2003년 White Paper의 보고에 따르면 단지 e-Learning 만을 통한 학습효과 보다 블렌디드(Blended) 전략을 통해 학습한 사람들의 성과가 더욱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기업교육분야에서도 새로운 인적자원개발의 중요한 수단으로써 온라인 학습환경과 오프라인 학습환경의 통합, 더 나아가 학습의 다양한 전자적, 비전자적 구성요소를 통합, 배치함으로써 역량과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Blended Learning 트렌드는 산업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혼합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Blended Learning은 학습을 일회성 이벤트로써가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으로서 바라보는 기본전제를 갖는다.

참고 자료

박숙희․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9,5,15
박종선,『사이버 학습의 이해(지식기반사회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2009.03.15
김영수, 『교육공학의 최근동향』,교육과학사 , 2002.12.25
John Bersin , 박병호 역 ,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제)』 , 아카데미프레스 ,2006.09.01
이종기 , 『사이버학습 성공전략(학업성과향상을 위한)』,삼우사 , 2005.08.30
*도*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Blended Learning의 개념 , 효과 및 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