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_러닝
- 최초 등록일
- 2016.12.08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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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learning의 개념
Ⅱ. e-learning 활용수업 제시방안
Ⅲ. 원격교육의 개념적 구분
Ⅳ. e-learning과 교육사례
Ⅴ. e-learning의 장점과 단점
Ⅵ. 결론 및 해결방안
Ⅶ. 체육교과에 접목시켜 본 e-learning.
Ⅷ. Q & A.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e-learning의 개념적 정의
- 일반적으로 e-learning은 전자적인 도구 혹은 정보기술(IT)을 통해 전달되거나 혹은 기술에 의해서 구현될 수 있는 교육체제, 교수자료 및 학습경험을 의미한다(유인출, 2001). e-learning은 인터넷이 보급된 이래 가장 쉽고 가장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인 웹을 주요 매체로 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이다. e-learning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관련 연구들도 교육공학, 경영, e-business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e-learning의 의미도 조금씩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 e-learning은 일반적으로 전자적인 도구를 통해서 전달되거나 혹은 통신기술에 의해서 구현될 수 있는 교육체제, 교수자료 및 학습경험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축소된 의미로는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김진규, 2006).
Ⅱ. e-learning활용 수업방안 제시.
- e-learning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사이버 수업내용을 정해진 크기의 화면에서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항해 버튼들, 기타 여러 가지 학습활동용 아이콘들의 크기와 색상, 배치 등에 대한 지각심리학적 원리들이 반영되어야 한다. e-learning수업 방안 중 화면디자인을 비롯하여 시각적인 측면의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화면디자인 원리
화면디자인 시에는 일관성, 명확성, 심미성 3가지 설계원리를 반드시 확보해야한다.
1-1) 일관성
사이버 강좌의 특성상 학습자는 여러 화면을 옮겨 다니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접하게 된다. 새로운 화면이 등장할 때마다 제목이다 버튼들, 기타 시작자료들이 제각각으로 다른 위치, 다른 색깔로 주어지는 경우 학습자는 인지적인 학습의 혼란감을 느끼게 되어 학습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진규(2006). e-러닝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인숙(1999).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공저: 문음사
이인숙(2002). e 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페러다임 공저: 문음사.
한승연(2007). 학습 이론과 e러닝 환경 설계 공역: 교육과학사.
임병노(2001). 교육공학의 최신동향 공저: 교육과학사.
유인출(2001). 기업교육에 있어서 e러닝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e-bizgroup working paper no, 20.
유평준(2001). e러닝 평가의 구성요소 및 평가준거에 관한 소고. 산업교육연구, 9, 한국산 업교육학회, p73-94.
탁진규(2000).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 학습준비 및 학습동기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 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네이버 블로그(2014). 이노에듀. http://cafe.naver.com/soohumking/5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