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 최초 등록일
- 2015.02.14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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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Learning의 등장
2. E-Learning의 효과 및 그의 한계
3. 극복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가 대학입학하던 시절. 그러니까 1999년도에도 인터넷은 그리 널리 보급되어 있진 않았다. 그때부터인지 인터넷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있는 상황이었고 그만큼 IT기술이 발전하고있었다. 그 여파로 국내의 경우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E-Learning은 2000년 들어 급성장을 보인다. E-Learning은 기존 교육의 틀을 깨는 전혀 새로운 학습 방법이다. E-Learning은 아직 그 개념이 명확히 정의되지는 못하고 있지만 우리가 이전에 사용하던 원격 교육, 사이버 교육, ICT 활용 교육 등을 모두 포함한 가장 최근의 개념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중 략>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이 보편화 되면서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는 웹 브라우져를 통해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 접속하는 것이 용이해져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 내용으로의 접근이 쉬워졌고 E-Learning은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넷스케이프 등의 웹 브라우져를 통해 제공되고 Windows, Mac, UNIX, OS/2, Amiga,등 어느 플렛폼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므로 E-Learning을 이용하여 학습자는 편리한 장소에서 자신만의 페이스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시간에 관계없이 어느 때라도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양만큼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Just In time and just enough).
<중 략>
물론 이러한 이유들로 E-Learning의 확산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일선 교사들은 사람의 손길이 가르쳐 주는 것들, 직접 보고 만지며 느끼는 것들을 통해,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라며 온라인 교육의 발전을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다고 E-Learning 찬양론을 일축했다.
이렇듯 E-Learning 시장이 급팽창하면서 교수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교육에서 보조자가 있는 것과는 달리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E-Learning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교육인 블렌디드(Blended) 러닝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참고 자료
http://blog.empas.com/wind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