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
- 최초 등록일
- 2007.03.05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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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자(B.C 299~213)는 맹자보다 50~60년 늦은 전국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先秦諸子 가운데 가장 늦게 태어난 학자이다. 그런 만큼 그때까지의 제자백가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
순자의 사상은 앞에서도 이미 말하였듯이 공자의 인(仁) 사상을 주로 개관적인 예의 측면으로 계승한 것이다. 예의 측면으로 공자의 사상을 계승 ․ 발전시킨 대표적인 사상가가 바로 순자이다. 그리고 그러한 그의 계승 작업은 근본적으로 성악설(性惡說)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졌다.
목차
(1) 약전
(2) 천과 성 : 성악설
① 천
② 성
본문내용
(1) 약전
순자(B.C 299~213)는 맹자보다 50~60년 늦은 전국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先秦諸子 가운데 가장 늦게 태어난 학자이다. 그런 만큼 그때까지의 제자백가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
순자의 사상은 앞에서도 이미 말하였듯이 공자의 인(仁) 사상을 주로 개관적인 예의 측면으로 계승한 것이다. 예의 측면으로 공자의 사상을 계승 ․ 발전시킨 대표적인 사상가가 바로 순자이다. 그리고 그러한 그의 계승 작업은 근본적으로 성악설(性惡說)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졌다.
이렇게 순자의 근본 사상이 맹자의 성선설과 대조되는 성악설이었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에 부당하게 평가되는 경우가 많았다. 즉 맹자의 사상이 정통 시 되는 풍토에 반하여 순자의 사상은 비정통시 되지 않을 수 없었고 심지어 유학자들 사이에서까지 냉대와 오해를 받았던 때가 많았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순자의 사상 역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한 것임에 틀림없고, 또 과거에는 그 나름대로의 타당한 근거가 있는 것이다. 그의 사상이 후에 이사(李斯)와 한비자(韓非子) 등의 법가 사상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 까닭도 순자의 사상에 타당한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