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맹자와 순자의 공통점과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04.06.2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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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맹자의 사상개관
Ⅲ. 순자의 사상개관
Ⅳ. 맹자와 순자의 공통점
Ⅴ. 맹자와 순자의 차이점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맹자와 순자는 공자의 뒤를 이은 대표적인 유가 사상가로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사상가이다. 맹자와 순자 사상가들의 공통점의 가장 기본적인 틀은 바로 유가사상가라는 점일 것이다. 현실적 인간을 보는 입장이나 논의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고 그 방법을 모색하려고 힘쓰는 것은 가장 큰 공통점이 아닐 수 없다. 그 반면 性에 대한 설명에서는 극단적으로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맹자사상의 핵심은 성선설이다. 따라서 수양론, 왕도정치론 같은 그의 철학들은 성선론의 토대 위에서 전개된다. 또한 순자사상의 핵심은 성악설이다. 순자도 성악설을 출발로 삼아 예론, 천론등 그의 다양한 철학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두 사람의 성론을 비교하는 작업은 두 철학의 핵심을 살핌으로써 각각의 사상 속에 담긴 기본 틀을 확정하는 작업인 동시에, 두 사상의 차이점을 밝힘으로써 각각의 특성을 뽑아내는 일이 된다.
Ⅱ.맹자의 사상개관
맹자의 일생 사명은 공자의 유업을 계승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맹자는 묵자의 학설이나 도가의 일파인 양주의 설이 환영을 받았던 시기를 당하여, 공자의 학문을 발양하고 양주, 묵자의 주장을 비판하는 일에 힘을 기울였다.
그는 인간성의 이해에 있어 증자, 자사의 생각을 제술하고 종교적 천(天)의 관념과 불가분한 관계에 있어서 소위 성선설을 제출하였다. 그 때문에 사람에게 선천적으로 구비되어 있는 능력을 중시, <양지양능(良知良能)>이라는 것을 말하였다, <양지양능>이라는 것은 사람에게는 나면서 타고난 능과 지가 갖추어져 있어서 일상 행동에서 육친에게 친하고 손위 어른을 존경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仁), 의(義)>라는 것으로, 이에 의하여 <인, 의>가 사람에게 고유한 것이라는 것을 그는 입증한다.
참고 자료
노사광, 중국철학사, 탐구당, 1986
풍우란, 중국철학사·상, 까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