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예와 성악설에 대한 비교론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6.03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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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란 무엇이고 왜 강조했을까?
2. 예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法, 心
3. 우리의 욕망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예, 욕망 그리고 음악
4. 순자가 생각하는 올바른 정치: 예치(禮治)
5. 인간의 본성은 정말로 악한가?: 성악설(性惡說)
6. 순자의 성론
7. 인위적 교육을 통한 화성기위(化性起僞) 그리고 류(類)의 발현(發現)
8. 맹자에 대한 순자의 고찰: 성선설과 성악설
본문내용
1. 예란 무엇이고 왜 강조했을까?
우선 예란 고대 성왕(聖王)이 인위적으로 제정한 순자가 말하는 예(禮)는 고대 중국 유가(儒家)의 경전인 <주례(周禮)>, <의례(儀禮)>, <예기(禮記)>등에 기록되어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순자가 말하는 예禮는 곧 주왕실의 법도를 말하는 것이다.
외면적 규범과 재화를 공정하게 배분하기 위한 사회적 규범이며 본질은 예를 제작하는 객관적 원칙인 의에 있다. 예(禮)는 제사와 관련된 숭배의식을 표현하기 위한 글자였다. 이후 차츰 예(禮)는 인간사회의 생활규범까지 포괄하게 되었는데 순자가 중국사상사에서 예를 인간사회의 최고 가치규범으로 정의했다. 그럼 순자가 왜 예를 강조했을까? 우리는 순자가 왜 예를 강조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악설의 개념 성악설에 대한 개념은 ()의 성악설 파트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과 사회 혼란의 원인을 알아야 한다. 우선 성악설이란 ‘사람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욕구를 악하게 활용할 가능성이 농후한 존재’라는 의미이다. 사회 혼란은 인간의 욕망과 자원의 희소성에 의해 발생한다.
다음 인용문을 통해서 볼 수 있든 예란 사회의 제도와 규범으로 분계(分界)를 세워서 쟁란(爭亂)을 안정적으로 방지하는 것이다.
그럼 순자에게 예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크게 4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우선 예는 개인적 입신과 처세의 길(1)이다. 다음으로 예는 치국의 도(2)이다. 예가 치국의 도라는 점은 예치파트(P.4)에서 더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리고 예는 자연현상에 대응하고 처리할 때 기준을 삼는 자연법(3)이다. 마지막으로 예는 삶과 죽음 전 과정에 작용하는 것(4)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