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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한국의 민족주의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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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3.15
최종 저작일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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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화, 한국의 민족주의에 대해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 국제화와 민족, 민족주의
2. 한국 근대사와 민족주의
3. 분단 : 국가숭배와 민족주의의 억압
4. 탈냉전 질서 속에서의 한국 민족주의
5. 한국 민족주의의 진로
6. 민족주의 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재 세계사회에는 동구권 사회주의 붕괴에 따른 탈냉전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동시에 민족주의가 국가이념으로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는 민족국가로 구성된 세계체제가 국제주의적 경향에서 이탈하여 민족간의 갈등 심화를 야기, 그동안 억압되고 있었던 민족문제가 전면에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조선시대 말 근대적 민적국가 수립에 실패하고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한 다음, 이념적 갈등으로 인하여 남북분단에 봉착한 채 여전히 민족문제를 풀지 못하고 분단국가를 이루고 있다. 남북한간에는 체계이념적 대립으로 인해 심각한 갈등 구조가 자리잡고 있다. 북한이 지향해 왔던 사회주의는 동구권 사회주의 몰락이 입증하듯이 발전 한계에 노정되어 있다. 선진국가들은 이미 자유민주주의의 한계를 돌파하고 복지국가의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체제구상에 착수하고 있으나 남한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자유민주주의와 복지사회 구현을 체제이념으로 상정하였다. 따라서 남북한이 세계사적 발전과정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낡은 이념과 체제를 수정․발전시켜 새로운 체제의 형성을 도모해야 한다. 그러나 북한이 새로운 체제를 모색하는 과정은 남북한이 지니고 있는 전래의 체제이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민족국가 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통일국가의 이념적 좌표를 발전적으로 모색하는 과정을 수반해야 한다. 이점에 착안 이글에서는 남북한이 서로 지향해 나갈 이념적 좌표를 설정해 봄과 동시에 그 이념들이 구현될 수 있는 체계적 조건들을 검토해 보았다.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표로는 근대적 민족국가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말할나위도 없이 당연한 논리적 귀결이다. 근대화가 시작된 최근 200-300년 동안 인간의 삶의 조건을 규제해 온 국민국가의 틀을 넘어서는 초국가적 제도와 질서가 구축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국가와 민족을 단위로 해서 변화된 세계질서를 바라볼 수 없다는 사고가 지배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화·탈냉전 시기의 민족주의의 강화는 홉스봄이 말하는 것처럼 1918-21년에 미완성되었던 것이 부활하는 것이지, 결코 세계사의 사태발전의 동력을 형성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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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로빈슨 著 ,김민환 譯 ,『일제하 문화적 민족주의』,나남,1990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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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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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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