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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강의 기철학

*진*
최초 등록일
2007.12.25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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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혜강의 기철학에 대해 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혜강 그는 누구인가?

2. 혜강의 학문에 관한 연구

2-1. 기학 체계의 독창성과 다양성
2-2. 성리학 비판과 혜강의 리 개념
2-3. 서양과학의 이해와 수용

3. 기학이 지닌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최한기(崔漢綺:1803∼1877)는 조선 말기에 활약했던 탁월한 철학자이자 선진적인 과학사상가이다. 본관은 삭녕, 자는 운로, 호는 혜강惠岡이다. 그는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사에서 독창적이면서도 완성도 높은 철학체계를 제시한 사상가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학자가 아니다.

최한기는 신분과 학문, 두 측면 모두에서 그 시대의 주류가 아니었다. 주류 학자들과 인간적으로나 학문적으로 활발한 교류가 있었다면 그에 대한 정보가 그 시대의 학계에 충분하게 전파되었을 것이고, 그 결과 후대에도 잘 전승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학문은 경학이나 주자학에 매우 비판적이었기 때문에 주자학이 주류였던 당시의 학계에 편입되기란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학문은 매우 포괄적이고 이질적이다. 그가 다루고 있는 학문영역에는 인식론과 존재론과 같은 수순철학은 물론이고 사회개혁론과 같은 사회사상, 천문학, 농학, 의학, 수학, 지리학과 같은 자연과학 등이 망라되어 있다. 더욱이 그의 철학이론은 주자학과는 문제틀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이론체계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그의 저술에는 신기神氣, 통通, 추측推測, 활동운화活動運化, 기륜氣輪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과 낯선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주로 주자학의 분석틀에 익숙해져 있던 오늘날의 연구자들이 그의 학문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데는 그의 학문이 지닌 포괄성과 이질성이 한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1. 혜강의 학문에 관한 연구

1.1.1. 기학 체계의 독창성과 다양성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의 철학을 ‘기氣학’의 전형적 형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기학’은 ‘理리학’에 상대하는 개념으로서, 성리학에서나 실학에서 ‘기’개념을 근본개념이나 중심개념으로 삼는 모든 철학적 입장에 대한 포괄적 개념이다.

그는 자신의 고유한 ‘기’개념을 통하여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형성함으로써 기학에 속한다기보다는 기학의 영역을 새롭게 넓혀 나가는 역할을 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금장태,「기철학의 전통과 최한기의 철학적 특성」, 동양학, 1989

김용헌,「최한기 연구의 어제와 오늘」,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03

이종란,「최한기 인식이론의 성격」, 동서철학연구, 1994

이현기,「최한기의 학문관」, 유교사상연구, 1993

허남진,「혜강 과학사상의 철학적 기초」, 과학사상연구회, 1991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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