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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세사]고려불교사상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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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2.09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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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는 불교를 숭상한 나라로써 불교와 국가 흥망과의 관계가 아주 밀접하다.
나말여초의 불교부터 중기, 후기 불교통합운동에 이르기까지 고려의 불교사상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살펴놓았다.

목차

1. 나말려초의 교종과 선종
(1) 왕건의 선대 세력과 선종
(2) 왕건과 승려의 결합
(3) 4무외사와 그들의 선사상
(4) 나말려초의 화엄결사

2. 광종대의 불교통합운동과 천태학의 연구
(1) 광종대의 불교통합운동
(2) 천태학의 연구

3. 현종대 이후 화엄종․법상종의 대두와 불교계의 모순
(1) 귀족불교의 융성
(2) 불교계의 모순

4. 대각국사 의천의 불교개혁운동과 천태종의 창립
(1) 당시의 동아시아 불교
(2) 고려 불교계의 동향
(3) 의천의 행정과 연학
(4) 불교개혁운동과 천태종 개창

5. 승관조직과 승과제도
(1) 승관조직
(2) 승과제도

본문내용

⑴ 왕건의 선대 세력과 선종
신라 하대 초기는 중앙귀족이었다가 지방의 연고지를 찾아 나아간 낙향호족 세력이 지방에서뿐 아니라 중앙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그 사회를 움직여 갔는데 신라 말이 되면서 지방민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면서 등장한 토착호족이나 군진세력이 오히려 강성해졌다. 왕건의 선조인 성골장군 호경은 신라 하대 개성지방의 호족이었으며 조부인 작제건과 결혼한 서해의 용녀는 실제로는 평주 지방의 호족으로 서해용으로 나타난 것은 해상세력임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듯 왕건의 선대는 개성을 중심으로 한 토착호족세력이었는데 예성강을 배경으로 한 해상세력과 결합하여 대호족 세력을 형성하였다.
신라 하대에 지방호족은 선종의 도움을 받으며 독자세력을 형성하였는데 선종은 밖으로부터의 거추장스런 간섭을 배제하면서 현성오도를 주장하였다 때문에 그것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지니는 內證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진성여왕대를 지나면서 지방의 대호족이 주위를 흡수 통합해 가는 분위기 속에서 선종사산이 변하였는데 특히 순지의 선사상이 예가 된다. 순지의 사상으로는 相論솬 三遍成佛論이 있다. 특히 삼편성불론은 증리성불․행만성불․시현성불으로 나뉘어지는데 이러한 순지의 선사상은 지방의 대호족을 옹호하는 것으로 각기 독자적 방법을 추구하여 중생으로 하여금 내재적 실아를 발견할 수 있게 하였다. 순지의 삼편성불론은 고려시대 불교사상의 전개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는데 의천의 천태종이 일어나게 하는데 밑거름이 되었고 고려시대 불교사상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2) 왕건과 승려의 결합
후삼국 성립 이후, 신라 왕실은 승려에 대한 아무런 이익도 권위도 보장해주지 못하게 되면서 선사들은 물론 교종 승려들도 지방의 대호족과 결합해 가는 추세가 되었는데 왕건 역시 개성지방의 호족으로 예성강지역을 중심으로 한 해상세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다양한 승려들과 결합하였다.고려 건국 이전에 왕건과 연결된 승려는 형미․여엄․겸유․이엄 등의 사무외사와 행적․충담 등이다. 단문․찬유․현휘․겸양․경보․개청 등은 고려 건국 이후 왕건과 결합하였다. 이때 고려 건국 이전의 승려들은 왕건과 직접 결합되기에 앞서 다른 지방호족 세력과 연결된 흔적을 볼수 있는 것에 반해 고려 건국 이후가 되면 왕건과 직접 결합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왕건이 실질적인 지배자라는 것과 표리관계를 이룬다. 실질적인 지배자가 아니었을 때에는 왕건과 연결된 승려들도 이미 연고관계를 가진 지방호족과의 결합을 중요시 했으며 왕건이 승려들과 결합하려는 배경도 그들과 연고된 지방호족 세력과 연합하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려와의 결합은 오히려 왕건쪽에서 더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는데 고려 건국이후 승려와 인연을 맺는 것에 대한 정치적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오히려 그것은 민심을 교화하려는 의미에서 계속되었다. 또한 통일 이후에도 민심의 교화면에서 왕건은 불교를 숭상하였고, 여전히 승려들을 융숭하게 대접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중세사학회, <고려시대사강의>, 도서출판 다함께, 2002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입문2>, 풀빛, 2001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2002
http://www.koreandb.net/Buddhism/buddhist1-main4.htm
이병욱, <고려시대불교사상>, 혜안, 2002
불교사학회, <고려후기불교전개사연구>, 민족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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