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2.03.04
- 최종 저작일
- 2022.03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양문화사
주제 :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상세설명/ 주의사항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어 A4 4~5페이지로 작성하십시오. 단 본 강의의 포커스에 맞추어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2. 일본 유교사상과의 비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교(Confucianism ; Ruism)란 중국의 춘추시대 말기에 활동하였던 사상가이자 철학가인 공자가 정립한 사상으로서의 유학을 계승한 종교를 지칭한다.
그러나 사실상 세계 10대 종교로 꼽히는 다른 종교 - 불교, 이슬람교, 가톨릭교, 힌두교 등과 비교할 때 유교는 초월적 존재를 숭상하고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종교로서의 색채보다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생활 방식 전반을 지배하는 법칙 내지 도리의 색채가 훨씬 깊다.
따라서 유교를 인문학의 일환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친 유교 분파로서는 주자가 체계화한 주자학을 제시할 수 있다.
주자학이란 송나라 이후에 전개된 유학의 흐름으로, 성명과 이기의 관계에 집중하는 학문으로서 조선에서는 16세기에 와서 이황과 이이로 대변되는 이기론의 연구가 진행되는 바탕이 되기도 했다.
아래 본론에서는 특히 중국의 주자학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 보고자 하며, 한편 한반도와 같이 중국의 주자학을 전래받은 후 그를 발전시켜 나간 일본의 주자학을 더불어 분석해 볼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병도, 한국유학사, 아세아문화사
이호윤, 일본 주자학과 큐코사(吸江寺) - 존왕론의 탄생과 굴절, 일본근대학연구
김승일, 도쿠가와(德川) 막부시기, 일본의 조선성리학 수용과 그 의의에 대한 일 시각, 사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