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삼국시대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6.0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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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리가 참 잘되었어요^^
목차
1. 한국적인 것의 음미 - 2page
2. 불교의 전래와 비형식적 교육 - 2page (1) 불교전래의 교육적인 뜻 - 3page
(2) 불교가 준 비형식적 교육면 - 4page
3. 유교의 전래와 형식교육의 시작 - 6page
(1)고구려의 학교교육 (태학,경당) - 6page
(2) 백제의 교육 (유교의 일본전파) - 8page
4. 신라의 화랑도와 국학 - 9page
(1) 신라 화랑도의 교육 - 9page
(2) 신라의 학교교육(國學) - 12page
본문내용
1. 한국적인 것의 음미
삼국시대 이전까지의 우리나라의 교육 형태는 생활교육, 종교의식, 군사교육, 생산교육 등의 삶의 기본적 요소가 그 내용의 대부분이었으나, 삼국시대에 들어와서 불교를 통한 종교ㆍ철학 사상을 형성하게 되었고, 유교를 통해 학교교육이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동장과 함께 논의되는 것은 ‘한국적’인 것이냐는 것이다. 원래 문화는 이동과 복합으로 생성하고 변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론 우리나라 문화에서도 순수 ‘한국적’이란 것은 없다.
그러나 세계의 어떠한 선진문화일지라도 그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많은 외래문화의 요소를 건전하게 섭취하는 데서 이룩되는 것으로, 한국문화 역시 외래적인 것의 수입ㆍ수용에서 한국인의 사유의 소산으로 소화ㆍ재창조되었으면 자연히 한국적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외래적인 요소를 어떻게 받아들여 자체의 문화와 전통에 융화시켜 섭취하였으며, 나아가 이를 얼마만큼 자신을 위해서 가치 있게 활용하여 자체의 창의적인 발전을 기할 수 있었냐는 점에 집약하여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교육사상』, 문혜정 저 , 문음사, 2005
■『불교의 교육사상』,박선영 저
■『한국교육사상사』, 김선양 저, 양서원, 1999
■『유교와 한국사상』, 금장태 저
■『화랑도와 삼국통일』, 이선근 著,
■ 대구불교교육대학 http://www.dgbc.or.kr/
■ 성 균 관(유교) http://www.skk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