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북한문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05.05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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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성자는 현재 중견 문인이자 태극기연구가로 활동하고 있음
목차
1.들어가면서
2.북한문학의 기준
3.초기의 북한문학
4.1960-1970년대
5.1980-1990년대
본문내용
2. 북한문학의 기준
북한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기준이 필요한데, 그 첫째로 한국 ‘근대 민족문학’ 의 역사적 도정에서 북한 문학을 검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민족문학에 대한 다음 두 가지의 잘못된 시각을 염두에 둔 것이다. 하나는 북한 문학이 우리 겨레의 것이고 동시에 우리언어로 된 것이기에 그것은 당연히 민족문학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그런 점에서 민족문학의 입장에서 그것을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다. 다른 하나는 사회주의적 민족문학론의 입장에서 북한 문학을 보는 시각이다. 둘째, 북한의 문학을 고찰 할 때 탈냉전의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우리 시대가 세계사의 변화로 인한 탈냉전의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점에서 그러는 것이 아니고, 그 동안 북한 사회 자체가 냉전논리로 인하여 현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평가하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셋째, 리얼리즘의 본래적 의미에 입각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북한 문학은 1947년 3월 ‘고상한 사실주의’가 유일한 창작 방법으로 규정된 후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긍정적 주인공에 기초한 혁명적 낭만주의의 성격을 강하게 띤 교조적 사회주의 사실주의로 고정화되었다. 넷째, 북한 문학을 다룰 때 유의해야 할 것은 북한의 전반적인 문예 정책 내에서의 개인들이 가질 수 있는 자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북한 문학은 당의 문예 정책과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진행된다. 다섯째, 북한 문학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북한 문학에 대한 소련 문학의 영향이 반드시 검토되어야 한다. 여섯째, 북한 문학을 검토할 때 연구자는 역사주의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 북한의 문학은 시기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일제 강점기가 끝난 후부터 각자 다른 길을 가게 된 북한의 문학을 형성 과정과 더불어 시대별로 살펴보고 현재의 북한 문학의 변화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