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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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목차
1. 서론
2. 중국의 유교사상
1) 공자
2) 맹자
3) 중용과 대학
4) 주자학
3. 일본의 유교사상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은 오랫동안 유교 국가였다. 조선이 세워지면서 그 정치체제를 유교로 선택한 것이다. 이 유교사상은 중국에서 시작되었고 고대 중국에서 다양한 이론이 쏟아져 나올 시기 공자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에서 유교는 그 본질을 잃고 변형되어 한국 전통의 미신과 결합하였고 윗사람의 아랫사람에 대한 무례를 합리화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이렇듯 유교는 한국에서 지금은 허울만 남아 있다. 그러나 본래의 유교는 매우 평등주의적이고 우주와의 연관성 속에서 사람을 생각한다. 또한 사람의 기본 성품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지금처럼 인간이 다른 인간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다스리려면 다스리고자 하는 사람이 먼저 성인에 가까운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한 사상이었다.
유교는 또한 본질적으로 평민을 위한 사상이 아닌 지도자를 위한 사상이었다. 어떻게 사람을 잘 통치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인 것이다. 공자는 그에 대한 대답으로 사람들 속에 있는 ‘인’을 끄집어내야 한다고 대답한 것이고, 성악설에 해당하는 순자의 경우는 벌을 줘야 한다고 대답한 것이다. 이처럼 유교는 시간이 흐르면서 나라에 따라,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발현되었고 변형되었다.
참고 자료
이승환, 유교 담론의 지형학, 푸른숲, 2004
이희재, 동양문화론, 형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