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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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의 개요
2. 유교의 특징
3. 주요 윤리설
4. 역사적 변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유교적’이라는 말은 주로 부정적인 표현으로 사용된다. 유교의 집대성은 일반적으로 공자에 의한 것이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고조선이 생긴 후 한나라에 살던 위만조선 사람들이 고조선으로 이동하면서 처음으로 유교가 보급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공자가 집대성한 각종 유교경전과 그에 대한 공부가 시작된 것은 삼국시대인 것으로 추측된다. 고구려의 소수림왕 때 대학이란 각종 유교경전을 교육하는 기관이었던 것도 이에 대한 하나의 근거이다. 본론에서는 중국의 유교사상의 특징과 역사적 변천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1. 유교의 개요
유교사상은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으로, 춘추시대 말기에 공자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전국시대에는 제자백가 중 하나였다. 한나라 무제 때 청나라가 망할 때까지 정교일치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문화 전반에 도래해있었다.
또한 한자 문화권인 한국과 일본 및 동남아시아에도 영향을 미쳤다. 유학과 유교는 서로 비슷하지만, 중구에서는 유교라는 단어보다는 학파를 뜻하는 유가나 학문을 뜻하는 유학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참고 자료
최영성, 「현대(現代) 유교계(儒敎界), 그 분열의 역사」,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