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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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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01
최종 저작일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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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사상
2. 중국의 유교사상 변천사
3. 일본의 유교사상 변천사
4.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문화에 있어 유교사상은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유교는 공자가 이전의 시대 문화의 사상을 정리하여 체계화한 사상이다. 유교하면 인(仁), 의(義), 예(禮), 지(知)를 떠올리게 된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연결이 가능한 까닭은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도 유교문화가 문화의 원형으로 자리 잡아 하나의 도리로 각인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중일은 사회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언제가 비교대상이 되는데 이는 지리적으로 서로 가까우면서 같은 유교문화권을 공유한다는 특징 때문이다. 하지만 이 삼국의 유교사상에는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공자의 유교사상은 시대가 지나면서 그 해석이 달라졌고, 또한 중국을 넘어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되며 원시유교와는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본론에서는 유교사상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살펴보고, 중국의 유교 변천사와 일본의 유교 변천사를 서로 비교하여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의 차이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교사상
유교는 중국에서는 유가사상이라고 하는데 춘추시대의 혼란한 상황에서 공자에 의하여 주창된 학문으로 예의를 중시하고 어른을 존중할 것을 강조하는 등의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화시키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고자 하는 사상을 가리킨다.
공자 이후 맹자와 순자 등을 차례로 거치면서 사상적 내용이 풍부해졌고 사회적 영향력이 높아졌다. 한대(漢代)에 이르면 여타 사상을 누르고 국교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유교는 경전 해석에 머문 게 아니라 인간의 핵심적 교양으로 중국과 주변 국가에 확산되었다.
유교의 기본 윤리는 천부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개인의 자아를 확립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개개인이 지닌 자아가 서로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는 것이 모든 인간들이 평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개인의 자아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기 위하여 제시되는 것이 바로 윤리인 것이다.

참고 자료

안종수, 『동양철학의 흐름』, 소강, 2009.
호사카 유지, 『조선선비와 일본 사무라이』, 김영사, 2007.
금장태, 『유교사상과 종교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황승연, 「한중일 대학생들의 유교의식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공자학회, 2011. 255-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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