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01.29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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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2) 일본 유교와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는 중국에서 시작돼 한자를 사용하는 국가, 즉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다양한 동남아시아 국가에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 효를 중시하는 것도 다 유교의 영향 덕분이며, 일본에서 충을 중시하는 것 또한 유교의 영향이다. 본론에서는 중국의 유교 사상의 전반적인 내용과 변천사를 분석해보고, 일본의 유교와 비교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중국의 유교 사상
(1) 정의와 특색
유교는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이다. 춘추시대의 말기에 공자가 그 시작하였으며 전국시대에는 제자백가 중 하나로 여겨졌다. 한나라의 무제가 즉위한 시절인 기원전 136년 국교로 지정되어 청나라가 패망할 때 가지 지속해서 조정의 지지를 얻고 정교일치의 학문으로써 중국의 전반적인 사회와 문화를 지배해 온 사상인 것이다. 또한, 한자 문화권인 일본과 한국 및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도 전파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유학과 유교는 비슷한 말로 보이지만 중국에서는 유교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지 않으며 학파를 의미하는 유가 혹은 학문을 의미하는 유학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프레시안 [유교는 얼마나 근대적이었을까?]
동아일보 [한국과 일본이 가깝고도 뭔 차이는 유교 문화 퇴출한 메이지유신 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