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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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상세설명 및 주의사항>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십시오. 단 본 강의의 포커스에 맞추어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2. 일본의 유교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사상은 동아시아에서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유교는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중국과 한국, 일본에서 각자의 형태로 발전하고 변모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혼란기의 통치사상으로 대두되었던 공자의 유교사상은 중국 내에서도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한 학자들에 의하여 변화 발전하였으나 안타깝게도 근대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문화대혁명 시기에 맥이 끊어진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중국의 유교사상의 흐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일본의 유교사상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의 유교의 흐름을 정리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중국 역사에서 춘추전국시대는 주왕조 초기 확립된 종법봉건제가 붕괴되면서 전개된 사회적이고 정치적 변혁기로 사상적으로는 사(士) 계층의 지식이들에 의하여 제자백가의 시대가 열렸다. 공자는 유교사상의 창시자인 공시에 동아시아 문화의 배움의 전통을 확립한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안종수, 『동양철학의 흐름』, 소강, 2009.
문광, 『한국과 중국 선사들의 유교 중화 담론』, 불광출판사, 2020.
김교빈 외, 『동양철학』, 지식의날개,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