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10.20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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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음악사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민족의 기원
2. 한국음악문화의 기원
3. 상고시대 동아시아 음악문화의 양상
4. 상고시대 한민족의 음악문화 : 고조선 부여 삼한 고구려
5. 고구려의 음악문화
6. 백제의 음악문화
7. 열국시대 신라 가야의 음악문화
8. 한 - 위진남북조-수 대의 음악문화
9. 남북국시대의 음악문화 : 신라 - 발해
10.당의 음악문화
11. 송 - 원의 음악문화
12. 고려시대의 음악문화1 : 아악
13. 고려시대의 음악문화2 : 당악
14. 고려시대의 음악문화3 : 향악
15. 고려시대까지의 한민족 음악문화의 역사적 특징
본문내용
1. 한민족의 기원
1. 우리 민족의 기틀 형성
우리 민족의 분포는 중국 요령 길림성과 그곳을 포함하는 만주지역과 한반도를 중심으로 동북아시아에 넓게 분포하였다. 민족의 형성은 구석기 시대부터 우리 나라에 사람이 살기 시작하여 신석기 시대에서 청동기 시대를 걸치면서 민족의 기틀이 형성되었다.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는 인종상으로는 황인종이며 언어학상 알타이 어족과 가깝다고 추정한다. 또한 우리 민족은 하나의 민족 단위를 형성하였고 농경 생활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룩하였다.
2. 확장 개념
한민족의 형성 과정
선사 시대 주민의 진화 과정과 우리 민족의 형성 과정에 대해 논의되고 있는 학계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덕천 승리산 동굴, 단양 상시 동굴, 청원 두루봉 동굴, 평양 만달리 등에서 발견되는 사람 화석은 구석기인들의 존재를 증명해 주지만, 그들이 우리 민족의 형성에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공통된 견해이다. 다음, 신석기 시대의 주민에 대해서는 고 아시아 족의 일부가 내려왔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는 빗살 무늬 토기 문화가 시베리아 지역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추측한 것이다. 고 아시아 족의 뒤를 이어 민무늬 토기, 청동기 문화의 담당자인 예맥 퉁구스족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들 고 아시아 족과 예맥 퉁구스족이 곧 우리 민족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 견해이다. 상고기의 한족들은 동쪽의 이민족을 동이(東夷)1)라 칭하였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는 한(韓), 맥족(貊族)2)이 한민족의 기초가 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