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4.09.25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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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역사내용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고대의 교육
Ⅱ. 통일신라의 교육
Ⅲ. 고려의 교육
Ⅳ. 조선시대의 교육
Ⅴ.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교육
본문내용
고대의 교육은 학교기관과 같은 형식교육이 성립되기 전에 존재하던 비형식교육으로 생활의 필요에 의한 실제적 교육이었다. 생활에 가장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경험과 모방에 의하여 후대에 가르치는 것이 곧 고대의 교육이었다.
원시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그 사회 공통의 양식을 받아들이는 성년식을 실시하였다. 성년식은 고대사회에서 직접적인 교육적 의미를 갖는 사회적 의식이었다. 종교적 성격을 지닌 성년식을 통하여 육체적인 고통과 시련을 가하고 이를 이겨낸 사람만을 사회의 일원으로서 인정하였다. 이과정에서 원시사회의 종교적 의식과 규범 그리고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이 전수되었다. 이러한 성년식은 고대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교육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삼국시대의 교육은 봉건주의적 특징을 지닌다. 봉건국가의 교육은 정치적인 교육이 개인적인 교육에 우성하는 것이고, 교육의 목적이 봉건국가의 공적 이익을 증대 시키는 방향으로 정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봉건국가의 성격을 지닌 삼국시대의 교육은 국가의 근간을 확립할 목적으로 정치적 군사적 성격으로 실시되었다.
삼국시대 교육의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교육제도를 모방한 것이다. 중국식의 학교가 삼국에 직접 세워진 것은 아니지만, 중국의 학자들과 서적이 삼국시대의 학문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중 략>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는 건국 이후 불교를 바탕으로 국가를 통합하고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한 승불정책을 채택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유교를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채택했다.
고려의 교육 또한 신라처럼 봉건적 신분사회제도 유지에 유리한 측면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려 성종 때 국자감을 설치하여 유교이념을 교육제도로 흡수하였다.
고려는 능력 있는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과거제도를 시행 하였고 지방호족들을 회유하고 국가기반으로 삼기 위해 지방교육기관으로 향교를 설립하기도 했다.
그러나 특권계층의 목적을 위한 엘리트 교육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은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했고 생산기술의 증대를 위한 기술교육 또한 간과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