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수설계이론

*경*
최초 등록일
2002.10.31
최종 저작일
2002.10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 Gagne & Briggs의 교수 설계 이론
◈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 미시적 교수설계 이론
◆ 수행-내용 행렬표
◆ 자료 제시 형태
◆ 일관성(consistency)
◆ 적절성 규칙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Zoom lens(63빌딩)
◈ 켈러(Keller)의 동기 이론

본문내용

◈ 켈러(Keller)의 동기 이론
교수가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하려면 동기 유발이 필수적이다. 교수가 열의를 가지고 수업에 임해도 학생들이 수업을 받을 정서적, 신체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수업은 성공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흥미 유발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이다.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해서는 수업 시작뿐만 아니라 수업 진행의 전 과정에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 1980년대 중반에, Keller는 학습 동기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기 위한 ARCS 모형을 개발했다. ARCS는 동기를 위한 네 가지 주요 조건을 포함하는 약어이다. 즉 Attention (주의 집중), Relevance (관련성), Confidence (자신감), 그리고 Satisfaction (만족감) 이 그것이다. 네 범주는 하나의 세트로서 Keller가 가정하고 있는 조건, 즉 흥미롭고, 유의미하며, 적절한 도전감을 가진 교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요구되는 조건이다. 이 모형의 구인들의 타당성은 입증되고 있다. 문제는 어떻게 동기를 가장 잘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네 가지 주요 범주 각각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한 동기 유발 전략을 가진다. 또 ARCS 모형은 동기 유발 설계에 관해서 제언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수설계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