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교육과정 국어3과 연계한 놀이방법
- 최초 등록일
- 2012.01.19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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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의 기본교육과정 국어 3과 놀이방법을 연계하여 정리한 자료 입니다. 놀이명, 놀이방법, 준비물 등과 함께 연계된 기본교육과정 국어 3 단원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적백모자로 분위기가 사는 OX게임
-우선 전원이 모자를 쓰고 퀴즈를 시작
-틀리면, 모자를 벗는다.
→이렇게 하면, 누가 답을 맞혔는지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고, 틀린 아이도 게임에 계속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우선 전원이 모자를 흰색으로 해서 쓴다
-문제 하나를 틀리면, 모자를 빨강으로 뒤집어서 쓴다,
-두번째로 문제를 틀리면, 모자를 벗는다
※ 단순화
교실에서 틀린 아이들만 의자를 밀어 넣고 바닥에 앉게한다. 그런데 그냥 탈락하는게 아니라 문제를 맞히면 다시 의자에 앉을 기회를 준다. 다만 너무 쉽게 의자에 앉으면 도전감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두문제를 연속해서 맞혔을 경우에만 자리에 앉을 수 있도록 한다.
바깥은 백색, 안쪽은 적색인 뒤집어서도 쓸 수 있는 모자
빙산의 일각
-자음게임
이미 제작된 플래시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과 관련된 자음으로 된 문제를 보여주고 문제를 맞추도록 한다.
※예
ㅇㄹㅇㄹ ㅇㄹㅁㄹ ㄱㅊ ㅆ ㅅ ㅇㄷ
→외래어를 우리말로 고쳐 쓸 수 있다.
-학습목표 제시
-문단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때
- 중심 문장 제시
-미리 제작된 플래시
www.sciencelove.com-[개발자료]-[수업관련]
국어3-7-1기사글을 읽고 내용 파악하기
협동 OX게임
① 시작하기 전에 미리 공동의 목표를 정한다(아이들이 함께 모여 스스로 정한 목표일수록 좋다)
② 교사가 수업내용 중에서 꼭 필요한 질문을 OX퀴즈로 제시한다.
③ 학생들은 질문이 옳은지 그른지 잘 생각하고, 교사의 “하나, 둘, 셋!” 센호에 맞추어 팔로 O나 X를 표시한다. 이때 일반적인 OX퀴즈와 달리 옆의 친구들과 서로 협동하여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허용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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