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비교,차이
- 최초 등록일
- 2010.05.2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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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비교,차이
목차
1. 플라톤과 미학(美學)
(1) 테크네(Techne)
(2) 이데아(Idea)
(3) 플라톤의 예술론
2. 아리스토텔레스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예술론 비교, 차이
(1) 미메시스에 대한 이해
(2) 예술, 특히 시와 비극에 대한 이해
(3) 정리
본문내용
1. 플라톤과 미학(美學)
사실 예술 철학가 보다는 사상 철학가로 더 잘 알려진 플라톤을 미적 철학가와 결부시켜 소개한다는 것에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실예로 (타타르키에비치 (W.Tatarkiewicz)에 의하면) 철학가인 첼러(E. Zeller)는 플라톤은 미학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더욱이 예술이론은 플라톤의 탐구 대상의 범위를 벗어나 있었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플라톤이 미학적 문제와 원리에 대한 체계적인 편집은 하지 않았더라도 그의 저서 속에서 미학의 총체적인 문제를 다룬 흔적을 엿볼 수 있으며 여기서 그는 미 혹은 예술에 관한 자신의 독창적인 생각을 아주 폭 넓게 피력하고 있다. 그는 ‘국가(Politeia)’ 와 ‘법률(Nomoi)’에서 미와 예술의 문제를 되풀이하여 말하고 있고 ‘향연(Symposion)’에서는 미에 관한 이상주의자 이론을 설명하고 있으며 ‘필레보스(Philebos)’에서는 미학적 경험을 분석하였으며 ‘대히피아스(Hippias meizon)’에서는 미를 정의하는데 따르는 난점을 논증하기도 했었다.
더구나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Diogenēs Lāertios)가 “플라톤이야 말로 선과 진의 영역에 미의 영역을 포함시킨 최초의 사람”이라는 서술까지 했으니 이런 점들을 미루어보아 현재, 철학으로서 미학의 개념이 정립되기 까지 플라톤의 미적 관점과 예술 사상이 큰 일조를 했다 할 수 있겠다.
(1) 테크네(Techne)
**테크네가 예술이라고 여겨지던 때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아름답다고 여기던 시대, 그래서 이성적으로 행 동하여 만든 결과물을 예술품으로 여겼습니다.
이미지를 생산하는 테크네를 플라톤은 ‘모방적 테크네’라고 불렀다. 이미지 혹은 모방 (Mimesis)에서 본질적인 것은 그것이 원형을 결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그림을 보자. 그림 속의 파이프는 단지 파이프를 모방한 그림일 뿐이지 그 것이 곧 연기를 내며 피우는 담배 파이프의 원형은 아니므로 그림 속의 파이프는 파이프의 모방이지 파이프 자체라 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