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사상 비교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09.27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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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사상 비교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예술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사상
3. 견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의 예술은 오늘날의 예술관과는 차이를 보인다. 당시의 상식은 서구철학의 시조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사상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이 두 철학자는 서로 다른 세계관 이해로 인해 당시의 예술과 미에 대한 입장, 그리고 모방 개념에 대한 입장에 있어서 상반된 태도를 보이며, 이를 통해 이후 이 학문이 나아갈 토대를 쌓았다.
1. 플라톤의 예술사상
‘미메시스(mimesis)’라는 말이 있다. 미메시스란 진짜를 원본으로 삼아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를 만들어내는 일, 즉 ‘모방’을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미메시스’라 했다. 그림뿐만 아니라 시, 조각, 음악까지 모든 예술은 실재의 대상과 현실을 가상의 공간 속으로 옮겨놓는 미메시스일 수밖에 없고, 플라톤은 이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을 내보인다.
그는 현실을 구분 짓는 진정한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이데아를 추구했으므로, ‘침대의 비유’를 통해 회화나 조각 등 시각 및 조형예술을 다소 열등한 것으로 평가한다. 플라톤은 침대에는 세 종류가 있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하선규 ( Ha Sunkyu ). "예술과 유희의 연관성에 관한 미학사적 고찰(1) - 고대 그리스와 칸트와 실러의 미학사상을 중심으로 -." 예술과 미디어 16.2 (2017): 11-30.
윤영돈(Youngdon Yoon).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과 도덕교육에의 함의." 도덕윤리과교육 -.21 (2005): 387-410.
「그리스 미학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존 깁슨 워리. 그린비.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