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예수논쟁에관하여_연구사를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0.05.1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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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형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조별 발제문으로 채택되어 발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역사적 예수에 관한 연구사
- 고전적 탐구의 시기
- 무 탐구의 시기
- 새로운 탐구의 시기
제3의 탐구 - 예수 르네상스 시기
- 예수 세미나
- 주요 특징들
- 연구의 결과들
나가며
- 평가
-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기독교는 예수의 삶과 죽음과 부활에 바탕을 둔 신앙이다. 진정한 기독교를 말하고자 한다면 결국 예수가 누구인가를 물어야 한다. 따라서 “예수는 진정 누구인가?” 라는 질문은 모든 기독교인은 물론이고 비 기독교인에게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중대한 물음이다. 바로 이것이 ‘역사적 예수(historical Jesus)’ 에 대한 탐구의 근저에 자리잡고 있는 질문이다. ‘역사적 예수’ 논쟁은 다음과 같은 논지에서 출발한다.
(중 략)
3. ‘새로운 탐구(new quest)’의 시기
‘새로운 탐구’의 시기는 역사적 예수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가능한 것이며 신학적으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곧 역사적 예수의 말과 행동 속에서 신앙적 예수(케리그마)의 근거를 찾고자 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연구는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사이에 모종의 연속성이 있다는 확신을 전제로 이루어졌으며 바로 신 정통주의의 틀 속에서 복음서 속의 예수와 바울 서신들 속의 그리스도 사이의 연속성 찾기에 몰두하였다.
괴팅겐 대학 교수였던 케제만(Ernst Käsemann)은 1953년 마르부르크(Marburg)에서 ‘역사적 예수의 문제’라는 강연을 통해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에 대한 초석을 놓았다. 그는 이 강연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중 략)
2. 주요 특징들
예수 르네상스 시기의 연구들이 지닌 주요한 특징들이 있다. 첫째, 그들은 역사적 예수를 당시 유대교와 초기 기독교의 탄생이라는 역사적 맥락 안에서 설명하려 한다. 이 둘을 같은 존재로 보는 복음주의자들의 주장과 대비된다. 둘째, 자료의 사용에 있어서 눈에 띌 정도로 정경 복음서의 가치를 거부한다. 특히 바울서신을 예수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얻는데 있어 매우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1. 성서
『개역개정판』. 서울: 대한성서공회, 2007.
2. 단행본
김진호 편. 『예수 르네상스: 역사의 예수연구의 새로운 지평』.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6.
Ferdinand Hahn. Historical Investigation and New Testament Faith. 최재덕 역.
『역사적 예수 연구와 신약성서신앙』 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6.
Gerd Theissen and Athens Mertz. Der Historische Jesus. 손성현 역. 서울: 다산글방, 2001.
Lee Strobel. The Case for Christ. 윤관희, 박중렬 역. 『예수는 역사다』
서울: 두란노 서원, 2002.
Luke Timothy Johnson. The Real Jesus. 손혜숙 역. 『누가 예수를 부인하는가』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3. 논문
윤철호. “역사적 예수 연구: 예언자와 지혜자를 중심으로”.
윤철호. “역사적 예수의 신학적 의미”. 『교회와 신학』 제23집 (1991.1): 462-89.
4. 백과사전
두산백과 엔싸이버. http://www.encyber.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5. 인터넷 사이트
『크리스천 투데이』 (Christian Today), 2009. 2. 17, ‘예수는 신화’에 대한 오류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00878
Summing up the historical Jesus debate. By Scot McKnight. Posted on March 28th, 2008.
WWW.PRIMETIMEJES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