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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유럽의 중국의 철학적 관념과 편견 - “동서 철학의 소통과 현대적 전환“을 논증을 중심으로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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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08
최종 저작일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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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유럽의 중국의 철학적 관념과 편견 - “동서 철학의 소통과 현대적 전환“을 논증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마테오 리치의 전례논쟁과 ‘공자’
Ⅲ. 헤르더와 헤겔의 중국철학의 관념론적 편견
Ⅳ. 비교철학적 접근의 한계
Ⅴ. 결론과 시사점

본문내용

중국의 사상이 근대 초기 서양으로 전해질 때 중국 내 선교사들이 매개역할을 하였고 그 사상이 유럽에 전해 준 충격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러나 중국의 사상은 결코 객관적으로 인식된 것이 아니라 유럽인들의 문제의식 속에서 취사선택되었다. 이 매개에 관한 문제는 인식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철학의 본질적 문제를 함의하고 있음에 중요하다. 개별적 특수의 유럽에게 중국은 계몽주의적 인간관이라는 보편의 지평에서 역시 하나의 개별을 의미하였다. 비교철학의 가장 어려운 점은 타당한 비교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는 보편과 특수라는 긴장관계 속에서 발생하는데, 그나마 우리에게 가장 객관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는 과학사적 연구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진행한 대표적 학자는 17~18세기의 라이프니츠와 20세기의 니담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현실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타자와의 대면을 시도하였다. 예수회와 그들의 경쟁교단 사이의 이해대립은 중국에 대한 근대유럽의 이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박상환, 동 서철학의 소통과 현대적 전환 , 2010
금장태, 다산의 심개념과 마테오 리치의 영혼론, 종교와 문화, 2002.
안외순. 「정약용의 사상에 나타난 서학과 유학의 만남과 갈등」, 정치사상연구, 2000
배항섭, 「‘탈근대론’과 근대중심주의」, 『민족문화사 연구』 52, 2016.
브뤼노 라투르, 홍철기 번역.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갈무리. 2009. 178-9.
폴 A. 코헨 저, 이남희 역, 『학문의 제국주의』, 산해, 2003.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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