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종학에 대하여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종학의 설립배경
ⅱ.종학의 역사
ⅲ.종학의 설치
ⅳ.종학의 교과과정
ⅴ.종학의 입학자격
ⅵ.종학의 교관
ⅶ.종학학식 12개조
ⅷ.종학과 관련있는 기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종학은 조선시대의 관학 교육기관으로서 성균관․ 4부 학당(사학)․종학․잡학․향교 등이 있으며, 사학 교육기관으로는 서재․서당 등이 있었다고 한다. 종학은 관학 교육기관의 하나로써, 왕실 종친자제들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Ⅱ.본론

ⅰ. 설립배경

1428년(세종 10) 종친자제의 유교 교육을 위해 예조의 건의로 설치되었다. 29년 학사를 신축, 다음해 학칙을 제정하여 실직적인 체제를 갖추었고, 직제는 종학관을 박사라 하고 성균관원이 겸임하도록 하였다. 66년(세조 12) 관제개혁때 교관으로 도선․전훈․사회 등 전임관을 두어 종학의 기능 강화를 꾀하였으나 <경국대전>에 종학관은 도선(정 4 품)․전훈(정 5 품) 각 1명, 사회(정 6 품) 2명을 두되 성균관의 사성 이하 전적 이상이 겸하도록 명문화 됨으로써 성균관에 계속된 유명무실한 기관이 되었다.

종학은 다른 교육기관과는 달리 예조에서 관장하는 것이 아니고 종부시(宗簿侍)의 감독을 받는 곳이다. 대군(大君) 이하 왕의 8촌까지의 종친과 부마(駙馬)를 교육시키기 위하여 창설한 특수학교로서 교사(校舍)는 경복궁 동문인 건춘문(建春門) 밖에 있었다.



ⅱ. 종학의 역사

종학은 설립 이후 연산 군 때 폐지되었으나, 중종 때 복구되었다가 인종,명종 시대에 문서상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사라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종학이 없어짐에 따라 종친들이 무지해 졌다는 기록이 나타나 있다.
명 무실한 기관이 되고 말았다. 그 뒤 폐치가 거듭되다가 영조 때에 결국 혁파되었다.
조선 종학에 대하여 존립연대는 명확히 알 수 없으나, 세중조에 설치된 이후 숙종 이전까지 약 200여 년간 존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