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법률] 주택 임대차 보호법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주택임대차보호법 왜 만들었나?
2.주택임대차보호법의 내용
3.사례
4.주택임대차보호법과 상가임대차보호법의 차이점
5.계약의 갱신
6.최우선변제
7.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 안내
8.임대차등기 명령제도 시행
9.묵시적 계약 갱신시 효력 발생시점 연장
10.전세소송분쟁 즉각 해결
11.2년 미만 전세계약 가능
12.경매 우선 변제권 인정
13.주택임대차 보호법 현행 . 개정안 비교

본문내용

3.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보호내용

주택임차권의 대항력
주택임대차는 그 등기가 없는 경우에도 주택의 인도(입주)와 주민등록(전입신고)을 마 친 때에는 그 다음날로부터 제3자에 대하여 효력이 생긴다. 제3자에 대하여 효력이 생간 다 함은 임대인 이외의 자에 대하여도 세든사람은 그 주택의 임대차관계를 주장할 수 있다 는 의미이며 이것은 결국 임대차 기간중 임대주택의 소유자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임대인의 지위가 신소유자에게 포괄적으로 승계됨으로써 임차인은 계약 기간동안(보증금을 준 경우 에는 그 보증금을 반환받을 때까지) 그 집에서 쫓겨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일은 임차인이 입주와 전입신고를 하기 전에 그 집에 이미 저당권등기나 가압류, 압류등기, 가등기 등이 행하여졌고 그 결과로 경매나 가등기에 의한 본등기에 의하 여 소유권자가 변경된 경우에는 임차권은 소멸되어 임차인은 신소유권자에 대하여 대항할 수 없다. 따라서 타인의 주택을 임대차하고자 할 때에는 최소한 등기부를 열람하여 저당권 설정이나 가등기 여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임차주택양수인의 임대인지위 승계
"임차주택의 양수인"이라 함은 매매, 교환 등 법률행위에 의하여 임차주택의 소유권을 취 득한 자는 물론 상속, 공용징수, 판결, 경매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임차주택의 소유권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하여야 할 점은 임차주택의 양수인이라고 하여 모 두 임대인의 지위를 계승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임차 권보다 선순위인 저당권 또는 가등기 등에 기하여(경매 또는 본등기의 이행방법으로) 소유 권을 취득한 사람은 그 임차주택의 양수인인 것만은 틀림없으나 임차인은 그들에 대하여 임차권을 주장할 수 없으므로 이들은 "임차주택의 양수인"에 포함시켜서는 아니된다.
임차주택의 양수인이 임대인의 지위를 승계한다는 것은 종전 임대차계약서에서 정하여진 권리와 의무를 모두 이어받는 것으로 임차주택의 소유권변동 후에 발생할 차임청구권이 양 수인에게 이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전에 이미 발생하였으나 아직 지급되지 아니한 차 임청구권은 종전 임대인에게 이미 구체적으로 발생하였던 채권이므로 양수인에게 당연히 계승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보증금 또는 전세금반환채무는 임차주택 의 반환 채무와 동시 이행관계에 있으므로 당연히 새로운 양수인이 부담하여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생활법률]주택임차대의 정의와 적용 및 그 효과에 대하여 16페이지
    1.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정의 및 입법취지(1)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정의 국민의 주거생활의 안정을 보장할 목적으로 1981년 처음 제정된 이후, 1983년, 1989년, 1997년, 1999년, 2001년, 2002년 6차례에 걸쳐 일부 개정이 있었다. 민법의 전세권이..
  • 주택임대차보호법 5페이지
    무주택자가 집주인으로부터 집을 세 얻어 사는 경우 그에 대한 법률관계는 민법상의 전세권이나 임대차 규정에 의하여 규율됨이 원칙이다. 한편, 민법상의 전세권이나 임대차에 관한 규정은 개인주의적 법률사항을 기초로 하여 당사자 사이의 자유의사에 의한 계약을 중시하고 당사자 ..
  • [물권채권법] 주택임대차 보호법과 상가임대차 보호법의 비교 22페이지
    Ⅲ. 주택임대차보호법과 상가임대차보호법의 비교1. 목적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거용건물의 임대차에 관하여 민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함으로써 국민의 주거생활의 안정을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비해서, 상가임대차보호법은 상가건물 임대차에 관하여 민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
  • Ⅰ. 본래 다른 사람의 재산을 이용하는 법률관계는 당사자 간의 자유로운 계약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계약자유의 원칙으로 임차인의 권리는 위축되고 소유자인 임대인에게 2페이지
    Ⅰ. 본래 다른 사람의 재산을 이용하는 법률관계는 당사자 간의 자유로운 계약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계약자유의 원칙으로 임차인의 권리는 위축되고 소유자인 임대인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계약이 체결되며, 악덕 임대인으로 인해 집이 경매에 넘어가 보증금도 못..
  • [부동산] 부동산 임대차 관련법률 22페이지
    제7조 (차임등의 증감청구권) 약정한 차임 또는 보증금이 임차주택에 관한 조세ㆍ공과금 기타 부담의 증감이나 경제사정의 변동으로 인하여 상당하지 아니하게 된 때에는 당사자는 장래에 대하여 그 증감을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증액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 ..
  • 주택임대차보호법과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의 비교 20페이지
    Ⅰ. 서론 주택임대차보호법은 국민의 주거생활의 안정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거용 건물의 임대차에 관하여 임대차기간을 보장하고 일정한 요건 하에 대항력이나 우선변제권 등을 인정함으로써 민법상의 임대차에 대한 특례를 규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특별법이다.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 주택임대차보호법과 상가임대차보호법 6페이지
    - 계약갱신요구권 계약갱신요구권은 2002.11.1.이후 임대차 계약을 한 경우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2002.10.25. 1년 계약 체결 ⇒ 2003.10.25. 새로 체결된 계약부터 5년간 임대차존속기간이 보장된다. 건물주가 계약갱신을 할 경우 임차인이 임대료 3..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생활법률] 주택 임대차 보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