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사상가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10.08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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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론사상가정리
목차
◆ 플라톤의 교육사상.
◆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 아우구스티누스 교육사상.
◆ 루터의 교육사상.
◆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 루소의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 플라톤의 교육사상.
① 조기교육론
플라톤은 교육은 가능한 일찍부터 실시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모든 일에는 시작이 중요하고 특히 어린이를 다루는데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이 시기가 가장 틀이 잘 잡히고 형성하고 싶은 형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유아들은 아름다운 이치를 닮고 조화롭고 우아함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보았다.
② 유아교육내용
유아가 출생하고부터 17세까지는 아동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신화, 옛날이야기, 시, 음악, 미술 등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그 다음으로는 미적인 감각을 형성해 나가야 하는 바 드라마나 설화, 서정시, 서사시 등이 있다. 플라톤은 문학 작품은 훌륭한 교육적인 내용만을 다루도록 하였고, 문학 작품이 아동의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또한 플라톤은 음악을 질서의식과 미를 진정으로 사랑하도록 해준다고 보았다.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준다고 보았다. 체육과 음악의 적절한 조화에 의해 심신이 건전하고 균형 있는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 플라톤의 이러한 제안은 당시의 실제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고 스파르타의 신체단련 교육과 아테네의 교양 교육의 조화로운 균형을 보여주고 있다. ③ 유희의 필요성
플라톤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추함을 미워하는 기본적인 태도의 양성은 다름 아닌 유희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인류 역사상 이처럼 부드러운 도야사상은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그는 놀이하고 있는 인간 가운데서 정말로 인간다운 인간의 본질을 인식하려고 했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①합리적인 배려
아리스토텔레스는 궁극의 존재와의 관계에서 인간형성을 생각하는 플라톤의 기본적 태도를 계승하면서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우선 이상적인 유아교육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 부모에 대한 교육부터 착수해야 한다고 보았다. 세심한 배려를 통해서 세상에 태어난 아이들은 사회의 자식으로서 매우 소중하게 키워져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