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전통적 철학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9.28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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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전통적 철학과 교육에 대하여 시대별 철학과 교육을 접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1. 관념론과 교육 2. 실재론과 교육 3. 실용주의와 교육
- 각 철학/교육의 파트별로 같은 항목을 두어 설명함으로써 서로 비교하기에 용이합니다.
1. 교육내용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비판점
- 철저하고도 깔끔한 편집이 돋보이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전통적 철학과 교육]
⊙ 관념론(idealism)과 교육
1. 교육 내용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비판점
⊙ 실재론(realism)과 교육
1. 교육내용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비판점
⊙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
1. 교육내용
2. 교육 목적
3. 교육 방법
4. 비판점
본문내용
[전통적 철학과 교육]
⊙ 관념론(idealism)과 교육
1. 교육 내용
1) 관념론
우리가 흔히 이상주의(idealism)라고 부르는 관념론은 우주의 실체란 본질적으로 인간의 정신에서 밝혀질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그 본질상 정신으로 되어 있는 까닭에 물질적 요소는 정신적 요소를 통해 설명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정신적인 실체가 현상계를 만들어 낸다는 입장에 따라 관념론은 궁극적 가치, 절대적 목적에 접근하여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관념론자 플라톤(Platon)에 의하면 실체에 대한 인간의 관념은 바뀔 수 있으나,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곳은 다름 아닌 정신이다. 정신은 감각이나 물질에 선재(先在)하는 근본적인 것으로 진정 실재하는 것은 정신이고, 물질은 정신의 부산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관념론은 플라톤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이상주의적 철학과 그 세계관을 말하지만, 그 이후에도 관념론은 여러 사상가들에 의해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었다. 철학의 역사에 남는 관념론자로는 플라톤 이외에도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데카르트(R. Descartes), 라이프니츠(G. W. Leibniz), 칸트(I. Kant), 피히테(J. W. Fichte), 헤겔(G.W. F. Hegel) 등 수많은 철학자가 있다. 그러나 교육학에서 관념론적 사유 양식과 연계하여 교육의 문제를 다룰 때에는 플라톤과 그의 이데아(Idea)론(Idealism)이 가장 흔히 언급된다. 가시적인 사물세계와는 분리된 사유의 세계에 속하는 이데아들 가운데 가장 궁극적인 이데아는 선의 이데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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