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에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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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4.23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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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념론의 인식론과 교육
**실재론의 인식론과 교육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인식론과 교육
교수와 학습

본문내용

**관념론의 인식론과 교육

관념론의 철학자들간에도 지식의 이론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소크라테스와 마찬가지로 플라톤은 감각을 통하여 받아들인 지식은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것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물질적 세계는 완전한 세계의 왜곡된 묘사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헤겔은 지식은 그것이 체계성을 갖는 한에서만 정당성을 갖는다는 플라톤적 개념을 발전시켰다. 궁극적 실재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므로 실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그것이 체계적인 한에 있어서만 진리라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진리의 정합성의 원리(정반합→변증법)라고 한다.
칸트 이후 현대 관념론자들은 지식의 본질은 감각에 의하여 받아들여진 지식의 내용에 질서와 의미를 부여하는데 있다고 주장한다. 교수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많은 지식의 내용을 제공해 주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지식의 내용에 질서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학생을 도와주는데 있다고 한다. 인격적 관념론자들은 학생들은 지식의 내용을 그들 자신의 경험과 관련시켜서 그들이 학습한 것이 그들 자신에게 인격적으로 의미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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