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고려가요의 사랑과 이별의 서정성
- 최초 등록일
- 2005.01.08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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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고려가요
2.1.고려가요의 명칭과 정의
2.2.고려가요의 형성과 전개
2.3.고려가요의 존재양상
2.4.고려가요의 내용과 수사
2.5.고려가요의 이중적 성격
3.고려가요의 이별의 서정성
3.1.고려가요와 사랑
3.2.고려가요의 이별의 서정성
3.3.이별을 노래하는 시점
본문내용
<가시리>는 “그 절실한 애원(哀怨), 그 면면한 정한(情恨)”을 따를 만한 노래는 동서고금에 없다고 극찬되면서 양주동(1947)을 참조하기 바람.
여성적 정한의 원형으로 간주되었다. <쌍화점>, <만전춘 별사>등을 근거로 고려시대 여성이 성적으로 무척 대담하고 개방적이었다는 입론을 펼치는 경우도 있다. 혹은 <서경별곡>, <정석가>, <동동>등은 여성의 지절(志節)을 노래한 애정가요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최 철(1997)을 참조하기 바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문득 여성으로서의 목소리가 아니라 사랑 그 자체로의 이야기를 담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현재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속요는 가사 부전 속요를 제외하면 모두 14편이다. 이 중 님을 제재로 한 작품은 <가시리>, <동동>, <만전춘>, <서경별곡>, <이상곡>, <정과정>, <정석가>, <정읍사> 8작품을 들 수 있다. 이는 남녀가 이별하거나 이미 이별이 이루어진 상황에서 님과의 갈등을 주제로 한 내용이 많다. 그리고 이때 갈등을 겪고 있는 주체를 주로 여성으로 짐작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먼저 고려가요의 전체적인 명칭과 정의 그 형식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고려가요 속의 사랑, 여성만이 가지는 특유의 목소리, 그리고 여성 화자에서 풍기는 정서와 이별의 아픔을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었다. 겉으로 보기에 나약하고 여리기 그지없는 여성이라는 화자가 가진 성격은 그와 대응하여 더 강인하고 애절한 정서를 표현하고 있었는데 이제부터 그 이야기를 시작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선학(1991), 범부의 문학과 불교주변, 동국대역경원
김흥규(1997),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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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철(1997), 한국고전 시가사,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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