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9.09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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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향가
1.1 개요
1.2 형식
1.3 내용
1.4 대표작품
2. 고려가요
2.1 개요
2.2 형식
2.3 내용
2.4 대표작품
3. 향가와 고려가요의 작자층 비교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오천년 역사를 지니고 있는 한국은 각 시대마다 고유한 특색을 가진 시대의 문학을 지니고 왔으며 이에 한국 문학은 오랜 시간을 거쳐 다양한 변화를 거듭해왔다. 특히 한국 고전 시가는 국문학 발생의 원초적 형태이며 한국인 고유의 미의식을 잘 드러내는 한국 문학의 정수라 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고전시가를 대표하면서, 기록 문학과 서정 갈래로 공통되게 분류되는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을 작자층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향가
1.1 개요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순 우리말을 국어 어순대로 적은 향찰이라는 표기 체계를 사용하여 신라 시대에 주로 창작된 우리의 고전 시가 가운데 하나이다. 비록 한자를 빌려 쓰긴 하였으나, 향가에 의해 우리 민족 나름의 독자적 시가 문학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즉 신라 시대에 불려진 우리말 노래로 우리 민족의 정서와 이상 추구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고유의 것을 바탕으로 외래의 것을 소화한 우리 문학의 정수라 할 수 있다.
1.2 형식
향가의 형식은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다. 4구체는 구전되어 오던 전래의 민요나 고대 가요가 동요로 정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8구체는 <4구+4구>의 형태로 4구체에서 10구체로 발전해 가는 과도기적 형식으로 본다.
참고 자료
오대혁, 한국문학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