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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와 전통사상] 선진 유가와 한대 유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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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8.30
최종 저작일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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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선진 유가와 한대 유가는 어떻게 다른가?
1. 원시 유가
2. 한대의 유가
III. 결론 -선진 유가와 한대 유가는 왜 다른가?

본문내용

1. 원시 유가
원시 유가란 서론에서도 밝혔듯이 춘추전국 시대의 유가를 말한다. 유가를 연구하는 학자는 많았으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맹자와 순자를 들 수 있겠다. 공자 이후 유가가 주로 이들에 의해 좌우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들의 영향력은 컸다. 원시 유가의 성격을 알아보려면 먼저 이들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1) 맹자(孟子, 기원전 약 372-289)
맹자의 이름은 가(軻)이고 전국시대 추(鄒)나라 사람이다. 맹자는 민첩하고 언변이 매우 좋아 공자와 같이 무리를 모아 학문을 강의하고 제후를 찾아 유세하였다. 물론 그의 사상이 약육강식의 시대에 받아들여질 리는 없었으나 공자에 비해 그 대우는 크게 달라 그가 수레를 타고 나가면 수십 수레가 뒤를 따랐고 많은 사람들이 그를 섬겼다고 한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전통을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당시에는 양주(楊朱)의 위아사상(爲俄思想)과 묵자의 겸애사상이 널리 성행하였는데 맹자는 이들을 적극 부정했다. 위아는 국가 정치제도와 군주제의 부정이었고, 겸애는 가족제도와 부권제의 부정이어서 양자 모두 유가의 예관념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었기 때문이었다. 이들의 사상을 맹자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양씨의 위아는 임금이 없고, 묵씨의 겸애는 아버지가 없다. 아버지가 없고 임금이 없으니 금수이다."
맹자사상의 특징은 공자의 인(仁) 사상을 크게 발전시

참고 자료

원시유가 도가 철학, 방동미 지음, 남상호 옮김, 서광사 1999
유학사상, 성대유학과교재편찬위원회, 성대츌판부, 1996
선진유학과 주자철학, 백도근, 이문출판사, 1994
중국윤리사상사, 미우라 도우시꾸 지음, 박재주 외 옮김, 원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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