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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과학과 문명의 철학적 해석 - 동아시아의 과학주의에 의한 근대성 연구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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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08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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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과학과 사회의 경계
1. 근대과학의 보편성
2. 전통과학과 전통사회

Ⅲ. 중국의 과학과 문명

Ⅳ. 결 론

본문내용

1. 근대과학의 보편성
1) 근대성의 개념에 대한 논의 (푸코와 하버마스의 견해를 중심으로)
“근대성의 내용과 성격을 규명하려는 시도는 필연적으로 계몽주의, 모더니즘, 그리고 휴머니즘과 같은 근대의 대표적 이념이 무엇이며, 이들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탐구하게 된다. 이재정 (2011). 계몽주의, 모더니즘, 휴머니즘: 하버마스 vs. 푸코. 철학논총, 64,
411-433. Foucault, “What Is Enlightenment?” in The Foucault Reader, (New York: Pantheon, 1984), p. 34. 하버마스(1929∼, 독일)와 푸코(1926~1984, 프랑스)가 궁극적으로 해석한 바에 따르면, 근대성은 자율성과 토대부여라는 두 원리를 축으로 한다. 푸코의 역사분석이 토대(보편주의, 본질주의)부여가 자율성을 헤치는 방향으로 근대사를 보았다면, 하버마스는 반대로 자율성의 무분별한 전개가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근대사의 맥락을 짚는다.칸트는 계몽을 “우리자신의 이성을 [주체적으로] 사용해야할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권위가 인도하는 바를 받아들이는 우리 의지의 특정한 상태”라고 정의한다. 푸코는 계몽을 외적 압력에 대항하여 자신의 삶에 자율성(autonomy)을 확보하려는 시도라고 해석한다.

참고 자료

이재정 (2011). 계몽주의, 모더니즘, 휴머니즘: 하버마스 vs. 푸코. 철학논총, 64.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상, 2011, p206-208.
이문규 (2017). 동아시아 전통 과학의 발견과 그 영향. 인간·환경·미래, (19), 83-
109. 재인용, Fung (1922), pp. 237-238.
이문규 (2017). 동아시아 전통 과학의 발견과 그 영향. 83-109.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상, 2011, p214.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상, 2011, p219.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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