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사상과 적용

저작시기 2019.02 |등록일 2019.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칸트 사상의 이론적 개관
2.칸트의 도덕 철학
3.나의 경험에 비추어 본 칸트 철학
4.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있는 칸트의 철학
5.칸트의 사상을 정리하며

본문내용

칸트의 도덕 철학은 서양 고대 • 중세를 지배하던 세계관의 몰락에 대한 의식과 함께 시작한다. 의무이기 때문에 행동해야 한다는 요구, 그리고 도덕 법칙과 자연 법칙 사이에 모종의 유비 관계의 설정은 고대 • 중세 세계관의 상실에 대한 하나의 근대적 답변이며 동시에 근대적 분열을 극복해 보고자 한 노력으로 보인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이전까지만 해도 거의 당연시되던 ‘자연질서’가 문제시되자 이제 칸트는 오직 인간 이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 ‘법칙’을 통해 자연 질서와 도덕 질서를 다시 세워 보려고 한 것이다. 칸트의 도덕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비교해 보면 그 특징이 뚜렷히 나타난다. 두 철학은 내용뿐만 아니라 그 아래 깔린 세계관의 차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는 하나의 닫힌 세게였다. 경계가 분명하고 사물들의 ‘토포스’, 즉 각각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자리가 이미 설정되어 있는 세계였다. 무생물은 무생물대로, 생물은 생물대로 고유한 자리가 있다. 사물의‘행위’는 자연적으로 미리 주어진 그‘존재’, 그 고유한‘자리’에서 나온다. 따라서 사람의 도덕적 행위도 다른 존재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연 속에 주어진 사람의 고유한 자리에 따라 규정된다. 사람의 행위가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할 것인가는 이미 자연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 한계를 벗어나지 않고 정해진 길을 따라 가는 것이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사람의 행복은 자연을 통해 주어진 목정에 도달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람이 도달해야 할 목적, 즉 행복의 의미를 밝히고 행복에 이를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이 겨냥한 목표이다.‘선’의 추구는 그러므로 행복과 쾌락 추구와 떨어질 수 없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은 칸트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행복론’이며 행복을 얻는 수단에 관심을 둔‘수단의 학문’이다. 그리스인들은 질서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인간의 자연적 품성(덕)을 자연스럽게 개발하면 된다고 생각하였다. 칸트의 도덕 철학은 이와 같이 고대인들이 신뢰했던 자연적 질서의 붕괴에 대한 의식에서 출발한다.

참고 자료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칸트의 도덕철학-」, 강영안 지음, 조합공동체소 나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레빈․휴어 지음, 문용린 옮김, 아카넷
철학이 있는) 콜버그의 호프집」,이한 지음, 미토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칸트의 사상과 적용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