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회 구성요소의 이론과 실제
- 최초 등록일
- 2011.09.30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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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
목차
▣ 교육목회 구성요소의 이론과 실제
1. 레이투르기아 (Leiturgia) : 예배공동체
2. 디다케 (Didache) : 가르침의 공동체
3. 코이노니아 (Kononia) : 교제 공동체
4. 케리그마 (Kerygma) : 복음전파 공동체
5. 디아코니아 (Diakonia) : 봉사, 섬김 공동체
▣ 교육목회 구조의 이론과 실제
1. 평신도 사역
2. 소그룹 사역
◎ 새신자의 이해
1. 새신자의 성서적 근거와 양육명령
2. 새신자의 정의
3. 새신자의 특징
4. 새신자와 한국 문화적 전통
5. 새신자의 중요성
6. 새신자가 잘 정착하지 않는 이유
▣ 교육목회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레이투르기아 (Leiturgia) : 예배공동체
본래 헬라어 레이투르기아는 ‘섬기다’는 말로 번역되었는데 에바브로 디도가 바울을 섬기고(빌2:30) 후한 연보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내어 섬기는 일을 표현할 때 이 단어를 사용했다. 우리가 보통 사용 하는 예배의식의 어근이 여기서 유래되었고 ‘섬기는 예배’라고 번역되었으며 초대교회는 이것을 ‘공적봉사’라고 보았다. 훈(Hoon)은 현대적인 의미에서 예배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 인간의 예전적인 만남” 이라고 정의했다.
예배는 교회의 사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역이다. 선교가 중요하지만 예배가 전제되지 않은 선교는 무의미하다. 무엇보다 교회는 예배가 살아 있어야 한다. 개혁파 교회의 강조는 신앙과 예배를 초대 교회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운동이었다. 칼빈의 주장처럼 교회의 집회와 예배는 말씀과 기도, 성만찬, 헌금 이 수반되어야 한다. 개혁파 교회의 예배는 말씀 중심의 예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예배, 신자 공동성의 예배를 강조한다. 기독교의 공동체 의식을 가장 잘 표현하는 장소와 방법이 예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회합을 통하여 성도들은 ‘하나의 의식’을 철저히 할 수 있다. 교회의 예배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라는 의식을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모이기를 힘써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한 가지 예배에 대해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예배는 세상에서 도피해 오는 길이 아니라 세상으로 나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예배를 통하여 세상을 섬기는 비결과 정열과 책임감을 얻어 세상으로 보내져야 한다. 결론 적으로 교회의 예배는 사람을 나오게 하는 길인 동시에 또한 세상으로 나가게 하는 길이다.
레이투르기아, 즉 예배와 기도는 교회생활의 중심에 있고, 기독교교육이 강력하게 일어나는 기독교교육의 현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