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도가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0.0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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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우란의 중국철학사, 미우라도우사꾸 중국윤리사상사, 조현규의 동양윤리의 담론
도가 부분 정리
목차
1.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2. 장자(蔣子)의 윤리사상
3. 도가사상의 변천
본문내용
▷ 우주론: 우주와 심령의 밀접한 관계를 인정하고 우주의 본체를 내마음의 본체로 삼고, 우주현상을 내마음의 현상에 해당한다고 생각함. 천지와 내마음은 같으며, 천지=대우주. 내마음=소우주.
■도(道)와 덕(德): 노자의 윤리적 가치체계는 도와 덕으로 구성.
1) 도(道)의 실체와 기능
노자: 욕심, 욕망추구를 위한 인위적 작위 부정, 道로 복귀, 자연에 순응하는 삶 권장
+고대의 하늘(공자,묵자): 주재지천 -> 맹자: 의리지천: 도덕적·유심적 의미를 내포하지만 도덕률을 주관하는 인격적 하느님은 아님. <->노자: “천자는 어질지않다” 하늘에서 도덕적의미와 유심적의미제거
고대의 도: 인도(人道)를 일컬음 <-> 노자: 도에 형이상학적 의미부여. 천지만물의 생성의 총원리.
노자의 道: 우주만물의 근원으로서의 도
여러 가지의미로 사용 => 무(無), 허(虛), 기(氣), 정(靜), 정(精), 대(大), 무극(無極), 박(樸) 등
인식능력으로 도의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운것도 있지만, 한계가 있는 언어로 표현전달하기 어렵기때문.
▷ 현상론: 일체현상을 모두 본체로부터 생겨나는 것으로 생각. 무->유->만물.
하나: 본체이고, 둘: 음기와 양기, 셋: 음양의 두기가 충화지기와 결합하는것.
- 뿌리로 돌아가는 것: 정(靜) = 복명(復命). 본체를 정태적인 것으로 해석. 본체를 무위로 어떤 의지도 없는것이며 단지 자연적으로 만물을 반영시킨다. <-> 역: 대기를 활동적인 것으로 해석하여 ‘낳고 낳는 것’을 역이라함
- 道의 의미
① 도는 천지만물을 발생하게 하고 변화시키는 것 ⑤천지만물의 본체
: 현상적 사물 외에 사물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어떤 실재로 형이상학적 개념이며 천하만물의 어머니(모체)
도를 텅 비어있는 것 충(沖)으로 표현하면서, 절대 차지 않는 만물의 근원으로 봄
+도: 만물생성의 원리, 천지만물이 사물인것과는 다르다. 사물은 유라고 이름할 수 잇지만, 도는 사물이 아니므로 다만 무라고만 일컬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