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선진유가 공자, 맹자
- 최초 등록일
- 2009.10.0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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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우란의 중국철학사, 미우라도우사꾸 중국윤리사상사, 조현규의 동양윤리의 담론
공자, 맹자, 순자,선진유가 부분 정리
목차
1. 공자(孔子)의 윤리사상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3. 순자(荀子)의 윤리사상
본문내용
■ 천에 대한 이해
- 세계의 운동과 변화의 배후에는 그것을 주재하는 절대적인 존재가 있는데, 그것을 천이라 함.
역사의 과정과 개인의 실존적 삶에서 일정한 섭리를 주재, 역사현실에 일정한 합리성이 있음을 가정.
-> 진인사대천명: 천에 대한 믿음은 매우 합리적이고 현실참여적 정열의 원천이 됨(유교천관의 특징)
▶ 세계관
◎ 공자의 세계관은 『역』의 계사전에서 엿볼 수 있음: 우주의 근본원리를 태극(太極)이라 부르고, 태극(太極)이 나누어져 음양의 두 원리를 낳고, 이 두 원리가 변화하여 만물을 낳는다는 것이 그것임
-> 공자는 음양의 원리를 도(道)로 삼고, 천지의 도를 인간의 규범으로 삼았으며, 천 ․ 지 ․ 인 세 가지 도를 합하여 일체(一體)
◎ 공자에 따르면. 우주와 인간은 그 근본이 서로 같음. 따라서 인간은 우주의 법칙에 따르지 않을 수 없음. ->천인합일론
■ 인간에 대한 자각
-인간성의 실현: 인간성의 실현은 자기자신에 말미암은 것. 진리 또한 인간의 자기인식과 지각으로부터 파지되고 구현되는 것으로 인간성과 인간의지에 따라 결단·선택함
-인간문제: 자기자신의 인간성(자기원리)과 자신의 의지적인 행위와 관련되는 것.
- 인간의 본성: 자기 질서와 사회질서를 포괄하며, 그것을 관통하는 것
- 인(仁): 인간에 대한 애정. 사랑의 핵심, 인간성이며 동시에 도덕성이고 우주의 근본
▶ 인성론: 비록 공자는 인간 본성의 선악문제를 분명하게 말하진 않았으나, 은연중에 성선설을 내비침.
-선한본성이므로 습관을 변하게 하는 것이 가능함
-예외: 인간의 본성이 상지와 하우로 나뉘므로 서로 옮겨질 수 없다-> 성삼품설의 기원
교학(敎學)의 근본사상: 공자 교학의 근본사상은 ‘하나로 일관한 도’라는 말 속에 잘 나타나 있음-
▶ 일관지도(一貫之道): 중용은 일관지도의 형식이며, 예와 인은 그 내용이 됨. 예는 외면적인 것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인은 완전히 내면적인 성질을 띠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