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와 악, 인성의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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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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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ㆍ저자명 : 백종석
목차
引言
結語
한국어 초록
“예”(禮)와 “악”(樂)의 기원은 토템숭배시기 이전, 즉원시신앙시기에 시작되었다. 하지만 당시 사람들의 이지능력(理智能力)은 예와 악에 대한 이해능력이 아직은 충분하지는 않았다.예와 악의 연원은 중국고대의 제사활동에서 비롯되었는데, 이후에 나날이 발전하여 춘추시기(春秋時期)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전문성과 윤리성을 지닐 수 있었다.게다가 인문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점점 계통화와 체계화를 갖추게 되었다.하상(夏商)의 원시문화, 무격문화(巫覡文化)와 제사문화(祭祀文化)는 서주(西周)의 예와 악 문화가 갖추고 있는 바의 위를이어주고 아래를 계도해주는 이와 같은 중요한 이성정신은없었다. 이 때문에, 춘추전국시기의 인성에 대한 연구는 예와악의 기원과 변화양식에 대한 계통화의 추적임을 의미하고 있다.다시 말하자면, 예와 악의 근원은 사람들의 잠재적이고 발전가능한 도덕본성에 있다는 것이다.종합하면, 고대 중국사회에서 예는 사회와 윤리적 규정의 반영이었고, 중국고대철학과 윤리학 안에서 악은 개인의 수양을 진작해 주고, 사회준칙을 지도해주는 중요한 인문정신의 도구임을 보여주고 있다.
영어 초록
“禮”與“樂”起源於圖騰崇拜時期以前,屬於原始信仰時期。當時人民的理智能
力對“禮”和“樂”的理解能力還不夠。“禮”和“樂”淵源於古代中國的祭祀活動中隨着
時代變化逐漸發展,到春秋時期帶著專門性、倫理性,並帶有人文性的因素,漸
漸具備了系統化、體系化。在夏商的原始文化、巫覡文化和祭祀文化沒有西周的
“禮”和“樂”文化所具備著承上啓下這樣的重要理性精神。因此,春秋戰國時期對
人性的研究就意味著對“禮”和“樂”的起源和變化模式的系統化的追迹。這就是
說,“禮”和“樂”的源頭在於人民的潛在的、發展可能的道德本性。總之,在中國
古代社會,“禮”是社會和倫理的規定的反映,在中國古代哲學和倫理學裏,“樂”
反映著振作個人修養和指導社會遵則的重要的人文精神的工具。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