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을보고 논문형식으로 영화분석

최초 등록일
2011.10.06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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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학교 세계영화의 기행 중간평가 중 제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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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셉션은 2010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탁월한 연출력과 기발한 상상력 그리고 헐리우드식 스케일이 제대로 조화를 이룬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세계의 구조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해왔다. 상업영화 데뷔작인 `메멘토(2000)`에서 그는 개인의 기억에 따라 변형되는 현실이 어떻게 타인과 관계 맺는가를 탐구했고, `인썸니아(2002)`에서는 꿈과 현실 사이에서 휘청거리는 몽롱한 의식 흐름을 추적했으며,`프레스티지(2006)`에서는 마술과 트릭의 비유를 들어 환상과 실재를 묘사했다. 그는 또 배트맨 부활 프로젝트 `배트맨 비긴즈(2005)`와 `다크나이트(2008)`를 통해 혼돈과 질서에 대해 사유했고, 나아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도덕철학적 논제까지 제시했다. 그는 `인셉션`에 이르러 자신이 줄곧 다뤄왔던 모든 주제들을 하나로 묶는다. 기억, 꿈, 무의식의 세계를 부유하던 주인공 코브(리어나도 디카프리오)가 종국에 자식들과 해후하는 장면은 마치 규정된 세계를 초월해 맞는 해탈을 연상시킨다. 또한 인셉션은 동양적인 사상을 서양부분에 맞게 적당히 비틀어 주었다 영화배경은 드림머신이라는 기계로 타인의 꿈과 접속해 생각을 빼내고 심을 수 있는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인셉션을 보고 서양 사람들은 잘은 모르겠지만 동양 사람들은 장자의 호접몽을 떠올렸을 것이다.
나(장자)는 꿈에 나비가 되어 이리저리 날아다니니 어디로 보나 나비였다. 나는 내가 나비인 줄로만 알고 기뻐했다. 꽃도 구경하고 들도 구경했다. 한참 날아다니다가 보니 어떤 나무 밑에 한 사람이 낮잠을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내려가 보니 바로 장자, 바로 나였다. 그때 꿈이 깨었다. 나비가 된 꿈을 꾼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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