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인문주의와 19세기 인문주의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 최초 등록일
- 2008.01.30
- 최종 저작일
- 2008.01
- 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19세기 인문주의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자유 교양 교육`이었다. 즉, 인문주의는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의적 활동의 자유가 주된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인문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이라는 이상을 추구했는데, 즉,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인간적 교양을 갖춘 자유인을 길러내고자 했다. 이러한 이념은 특히 희랍의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기초로 이루어졌다. 다른 하나는 `고전중심의 교육`이다. 인문주의는 지ㆍ덕ㆍ체가 겸비된 자유교양인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 고전문학의 학습을 강조했다. 즉, 고대 그리스 및 로마의 문헌들을 공부함으로써 그 속에 담겨 있는 인본주의적 정신과 사상을 받아들이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단순히 수단 또는 방법이어야 할 고전문학의 학습이 그 자체의 목적이 되어 버리고 말아 그리하여 교육의 목적인 일상적인 생활 속에 밀접하게 녹아들지 못하고, 고대의 언어와 문학에 국한됨으로써 전인교육으로서의 이상이 실현되지 못하고 좁은 의미의 잘못된 인문주의 교육이 당시 유럽을 지배하게 되었다. 나머지 하나는 `시세로주의`이다. 15세기말부터 16세기초의 문예부흥기 말기에 로마의 위대한 문장가이자 시인이며 웅변가였던 시세로의 유명한 문장을 맹목적으로 암송하고, 그의 문장구성 형식을 강조하는 경향이 생겼다. 원래 고전에 담겨 있는 내용과 정신을 이어 받고자 했던 인문주의 교육이 고전의 형식에 열중한 나머지 단순히 고전 문장의 암송과 모방에 급급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저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