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8.09.1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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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에대한 이야기 입니다.
목차
♦인문주의 교육의 역사적 배경
♦의의
♦교육이론
♦역사적 전개
♦결론
♣인문주의 교육이란?
본문내용
♦인문주의 교육의 역사적 배경
☞ 어떤 특정한 문화나 창시의 시기에 있어서 자율적이고 혁신적이지만 고정된 이후에는 차츰 타율적이고 통제와 권위주의의 성격을 띤다.
☞ 중세의 신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주의로 전화되었는바, 중세의 봉건적, 권적 속 박에서 벗어나 인간이 신에 대치되어 고대 그리스 로마의 인간관을 부활시키려 하였다.
☞ 고전에 대한 부흥 운동의 헌신자를 humanist라고 불렀고, 고전을 위한 연구와 훈련을 인문주의 교육이라 칭하였다. 문화부흥기의 교육을 인문주의 교육이라고 한다.
☞ 르네상스-지나친 인간적인 것의 배척과 억압은 오히려 그 반동으로 새로운 인간 본위 의 문화를 탄생하게 한 것.
☞ 원래의 의미는 재생으로써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활에서 발현 되었던 인간성을 이상으로 삼고 그들의 사상 및 생활을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인간 생활과 문화를 건설하려는 운동 이다.
♦의의
☞ 조화로운 인간상을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 고대 그리스인의 생활에는 풍부한 인간성의 발현이 있었으므로, 그들의 사상 및 생활을 모함으로써 지식과 정서의 양면을 구비한 자유롭고 도덕적인 인격을 발전시키려고 하 였다.
♦교육이론
☞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은 인간성의 원만한 개척에 의해 얻어지는 인간적 문화, 인간적 교양을 닦는 것이다.
☞ 중세의 인간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 존중 정신으로 환원하여 개인의 조화적 발달 을 목표로 하였다.
☞ 고대 언어를 숙달하여 숭고한 말과 유창한 대화를 하는 생활인 양성을 도모하며, 인간 은 심미적 감각(교양)을 도야 시키는 것을 중시 하였다.
☞ 교육의 내용도 신체적 요소, 도덕적 요소, 심미적 요소로 구성하였고 교육방법에도 가 혹한 훈련을 지양하고 인간적 방법이 강조 되었다.
☞ 인간이 초자연 보다는 자연의 진리와 자연의 심미를 예찬한다는 것이 예술 문화와 교육 사상에 반영되었다.
☞ 육체와 정신을 조화 있게 발달시켜야 된다는 사상의 지덕체 조화 있는 교육사상을 중요 시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