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교육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10.25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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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의 교육 사상에 대한 내용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동학의 탄생
2.동학의 근본사상
1)인본주의 사상
(1)시천주(侍天主)
(2)양천주(養天主)
(3)인내천(人乃天)
2)개벽사상(開闢思想)
3. 동학의 가치관
1)인간본성관
2)인간의 대자연관(對自然觀)
4.동학의 인본주의 교육사상
1)인간회복의 교육
2)인간해방의 교육
Ⅲ.결론
본문내용
동학의 교육사상
Ⅰ.서론
동서양을 막론하고 새로운 사상과 종교는 혼란스러운 사회를 개혁하고자하는 의지에서 탄생한다. 같은 맥락에 동학도 당시의 혼란한 상황에서 새로운 사회건설의 사명의식 속에서 발생하였다. 정치적으로, 당시 조선의 정치는 양반을 위한, 양반에 의한 정치였고, 일반민중은 철저하게 소외당했다. 외척세도중심체제에서 과거제도의 모순, 매관매직의 악순환, 법도와 기강의 문란 등 정치적 혼미를 거듭했다.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도 엄격한 신분제도는 양반의 신분 보존책으로서 일반 민중들에게 많은 차별정책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고리대와 같은 경제적 착취행각은 민중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하였다. 이러한 봉건적 위기 상황뿐만 아니라 일본과 구미 등의 외세침략으로 인한 위기감도 고조되어 가는 시기였다. 동학은 이런 현실 상황의 모순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정치질서와 생존의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하였다.
종교와 교육은 개인 혹은 공동체에 ‘변화’를 기대한다는 면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여기서 교육을 통한 변화란 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변화를 의미한다. 당시 동학은 소외받고 억눌림 받은 민중들에게 모든 민중에 똑같이 존엄하다는 의식을 심어주고, 만민이 평등하게 사는 개벽의 세계를 이루기 위해 인간해방운동 전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이 추구하는 가치 있는 변화를 꾀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종교로서의 동학은 광의의 사회교육형태로 민중과 공감하여 만났으며, 계몽적 사회교육운동의 기반이 되는 교육사상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론에서는 동학의 근본 사상과 가치관에 대하여 다루고 인간적인 교육사상과 교육사상적 의의를 짚어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동학의 탄생
최제우는 양반지배사회가 당면한 내적, 외적 난국의 극복하기 위하여 전통사상을 “유도, 불도, 누천 년에 운이 역시 다했다.” 라고 비판하고, 유도, 불도, 도교, 민간 신앙을 비판적으로 수용, 재구성하여 보다 근본적인 종교윤리와 인간관계 회복의 새로운 도를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