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도덕교육에서의 정서
- 최초 등록일
- 2007.02.27
- 최종 저작일
-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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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정서에 대한 이해
1. 정서 이론
2. 도덕적 정서
Ⅲ. 도덕성과 정서에 대한 통합적 관점
1. 전통적 관점의 비판적 수용
2. 인지주의적 관점의 비판적 수용
Ⅳ. 도덕교육에서의 정서교육 방향
1. 정서교육의 목적
2. 정서교육의 내용 및 방법
가. 정서의 통제
나. 정서의 인정과 표현
다. 정서와 관련된 인지적 학습
라. 적절한 정서의 습관화
마. 도덕적 정서의 함양
바. 도덕적 상상력의 함양
3. 정서교육과 교사의 역할
Ⅴ. 결 론
본문내용
생리학적 이론(physiological theory)은 이미 데카르트에게서 예견된 것이었다. 예컨대 두려움은 대상을 지각하는데 있어 생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Kenny, 1963: 8‧40). 생리학적 이론의 대표자인 제임스는 기존의 정서에 대한 생각, 즉 어떤 사실에 대한 정신적인 지각이 정서라고 불리는 정신적인 감정을 흥분시키고, 이러한 마음의 상태(정서)가 신체적인 변화를 일으킨다는 생각(지각→정서→신체적 변화)을 거절한다. 대신에, 흥분을 일으키는 사실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신체적인 변화가 직접적으로 일어나고,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과 같은 변화에 대한 느낌이 정서(지각→신체적 변화→변화에 대한 느낌=정서)라고 주장한다(James, 1984: 127-128). 제임스에게는 우리가 곰을 만났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고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떨기 때문에 두려워하는 것이다. 즉 정서란 모든 신체적인 느낌과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고, 우리 신체에서의 생리적인 변화에 대한 지각일 뿐이다.
이러한 생리학적 연구는 정서적인 상태의 일반적인 특징으로서 신체기능에서의 동요에 대해서, 예컨대 아드레날린 분비의 증가, 심장 박동의 증가, 호흡형태의 변화 등에 대해서 알도록 해주었다. 또한 정서의 무의식적인 명백한 표현들, 즉 창백해지고, 빨개지고, 두근거리고, 떨리는 등으로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변화들이다. 이러한 변화들에 대한 감각이 정서의 특징적인 혼란이나 동요를 구성한다. 이들은 또한 행동적인 면에 크게 영향을 미쳐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한다(Alston, 1967: 481-482). 생리학적 이론에서의 정서의 특징은 ③(어떤 종류의 뚜렷한 신체적인 감각)‧④(어떤 종류의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신체적인 과정들과 명백한 표현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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