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문화재생산론
- 최초 등록일
- 2006.06.2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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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재생산론
목차
1. 브루디외(P. Bourdieu)의 문화 재생산론
2. 번스타인(B. Bernstein)의 사회언어학적 계층문화 재생산론
3. 공헌점과 제한점
본문내용
1. 브루디외(P. Bourdieu)의 문화 재생산론
학교문화에는 지배계급의 문화가 문화자본으로 변형되어 있다고 주장.
(즉, 공정하고 객관적인 것처럼 보이는 학교를 통해 지배문화를 합법화하고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것)
지배계급은 그들의 문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문화적 지배를 통하여 계급지배를 정당화 할 뿐만 아니라 영속화시킨다.
[ 계급지배⇨문화적 지배 학교⇨문화적 지배를 재생산하는 장 ]
(1) 문화자본
▹정의: 계급별 심미적 취향, 의식수준과 상징조작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언어, 의미체 계, 사고방식, 지향성의 총체
▹계급문화에 따라 그 내용과 형식을 달리하여 일정한 사회적 가치와 지위 부여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은 피지배계급의 문화자본보다 그 사회적 가치와 지위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은 사회적 평가를 받는다는 것.
▹일정한 조건이 주어지면 경제적 자본으로 전환되어 계급지배를 재생산.
(2) 문화자본의 세 가지 형태
① 체질화된 문화자본- 개인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문화능력으로, 교육이나 가정환경의 영 (아비투스) 향으로 형성되어 있는 취향이나 심미적 태도를 지칭
② 객관화된 문화자본- 법적 소유권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으로, 보편타당한 것으로 인 정 되는 교육내용 (대표적 예: 지식)
③ 제도화된 문화자본- 누구에게나 중립적이고 공정한 것으로 생각하는 학교와 같은 문 화제도를 통하여 획득한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등을 의미
∴체질화된 자본 즉, 문화적 능력을 나타내는 아비투스는 학교문화 구성과 학생선발에서 능 력분류의 준거가 되는 문화적 자본이고,
객관화된 자본은 교육내용 구성의 원천이 되는 문화자본이며,
제도화된 자본은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교육결과에 대한 사회적 희소가치 분배의 기준이 되는 문화자본인 셈이다.
참고 자료
송병순외(2002). 교육사회학. 문음사
김병성(2004). 교육과 사회(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학지사
김경식 외(200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건만(2001).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