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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기능이론과 교육

*용*
최초 등록일
2006.05.02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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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능 이론과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목차

※기능이론-1초기의 구조 기능주의
※기능이론-2현대의 기능이론
※기능이론-3기능이론과 사회 질서관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이론-1기능이론의 교육적 관점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이론-2기능주의적 거시이론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이론-3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이론-4기능주의 교육관 비판
※3신기능주의

본문내용

※기능이론-1초기의 구조 기능주의
인간의 신체에 대한 비밀이 벗겨지면서, 사회를 생명으로 보는 관점이 생겨났다. 인간의 장기 하나하나가 어떤 역할을 담당하게 됨으로서, 인체에 대한 신비주의는 벗겨지게 된 것이다. 이를 사회와 연관되어 기능이론이 대두되었다.
꽁트는 사회학을 만들어내면서 생물학에 용어와 개념을 차용하였다. 둘을 비슷한 개념으로 인지한 것이다. 사회유기체라는 개념을 만들어내면서, 생물학에서의 세포, 조직, 기관등을 가족, 계급, 도시로 취급하였다. 결과적으로 사회학은 과학적 방법을 사용해서 시작하게 되었고, 개별유기체와 사회와의 유추에 몰두하게 되었다. 스펜서는 생물학과의 유추에서 ‘종과 개별유기체에 관한 것’과 ‘개별유기체와 사회유기체’를 비교하는 두 가지 관점을 내새웠다. 스펜서는 구조와 기능을 구별하였고, 이는 추후에 더 발전되게 된다. 또한 기능적 욕구의 개념을 사회학에 도입하였다. 뒤르껭은 질서, 통합, 도덕, 교육등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과거의 종교의 기능을 통합의 기능으로 살피고, 현재의 사라진 종교의 기능을 무엇이 대체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심하였다. 그에 대한 대답으로 도덕적 개인주의를 주창하였는데, 이는 공리주의적인 방임상태가 아닌 ‘의무’를 가진 개인주의다. 그는 인간을 2중적인 존재로 보고 교육을 통해 인간을 도덕적으로 사회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기능이론-2현대의 기능이론
말리노브스키는 과거의 관습, 관념, 신념 등이 어떠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한편 브라운은 뒤르껭의 정의에 미흡함을 느끼고, 사회정의의 기능을 부분이 전체에게 공헌하는 과정이며 이 특정한 사회적 관습의 기능은 전체 사회의 기능유지에 공헌하는 것이라 여겼다. 그는 인간을 악한 존재로 본 홉스의 생각에 동조하면서, 행위에 대해 억압적으로 제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자발적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사회 규범을 인정적으로 내면화 시키면 자연적으로 사회는 안정화 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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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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