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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공학]교수 매체의 선정

활기
최초 등록일
2006.01.05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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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매체의 선정 >에 대한 발표 자료 리포트 입니다.
^^ 교수 매체의 선정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발표를 위한 간단한 자료로 작성되었으며 실질적인 문제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리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1. 교수 매체 선정의 문제

2. 교수 매체 선정 과정
(1). 프로그램 성격 결정
(2). 전달방법 결정
(3). 학습특성 결정
(4). 초기 학습의 매체 선정
(5). 매체 특질의 분석
(6). 선정

본문내용

1. 매체 선정의 문제
①매체를 사용하여 실시하고자 하는 수업이 실제 환경과 어느 정도나 비슷해야 하는가?
②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그 프로그램을 이행하고, 최선의 것으로 만드는데 가장 실제적인가?
③선정된 매체를 사용하는데 설비가 필요한가?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정말 유용한가?특정한 설비는 그 코스를 이행 하는데 적합한
것인가?
④그 매체가 학생들의 학습욕구에 적합할 것인가?또는 학생들의 주의
를 산만하게 할 것인가?
(문화,나이 그리고 학습습관 등이 제한적인 것은 아니지만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⑤수업을 마친 후에 학생의 성취가 기술된 것처럼 정확한가?
그렇지 않으면 벗어나는 범위가 어느 정도인가?
⑥수업의 가치가 고려된 매체의 구입가격에 비교하여 적절한가?우리는 행동변화의 정도, 학습한 학생의 수 또는 코스의 활기로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2.매체선정의 과정 1단계:프로그램의 성격결정
1단계로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이 정보인지, 교수적인지를 결정한다.
@정보 - 정보의 수신자는 측정가능한 특정행동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책임이 없다
제시는 내용이 일반 적이고, 사고의 개요나 교과내용을 제공해 준다 목적은 흥미를 유발시키고 배경지식을 제공하거나 사고를 촉진 시킬 것이다 만일 수신자가 책임있는 행동을 취할 것이라면 그 프로그램은 교수목적에 접근 하게 되는 것이다

@교수 – 수업을 받는 학생은 그들이 학습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 한다. 교수의 목적은 측정가능한 결과가
나오 도록 학습을 만드는 것이다
피드백을 통한 성취향상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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