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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바르트 신학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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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11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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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 바르트 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들어가면서
Ⅰ. 바르트의 생애
Ⅱ. 초기바르트
Ⅲ. 후기바르트
Ⅳ. 성경관
Ⅴ. 복음주의 신학
Ⅵ. 예정론
Ⅶ. 정리 및 비판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미래의 신학 역사가들이 20세기를 돌아볼 때 가장 영향력 있었던 기독교 사상가로 꼽을 사람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칼 바르트일 것이다. 전 생애 동안 현대 교회의 교부로서 널리 인정받았던 그는 신학에 기여한 대규모적이며 독창적인 공헌 때문에 종종 어거스틴, 아퀴나스, 루터, 칼빈, 그리고 슐라이어마허와 함께 분류되곤 한다. 실제로 모든 20세기 신학자들은 어떻든 그에 대하여 반응을 보여야 하는 강박관념을 느껴왔다. 그가 죽은 지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그의 신학을 분석해 보려는 새로운 논문과 책들이 유럽과 미국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칼 바르트는 그가 극복하려고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면에서 빚을 지고 있는 슐라이어마허 이후 가장 중요한 개신교 신학자이다. 바르트의 인격적인 영향과 문서를 통한 영향은 교파적 구분을 뛰어 넘어 기독교 신학의 모양새를 심층적으로 변화시켰고 개신교의 방향을 바꾸어 놓았을 뿐 아니라, 20세기의 정치와 문화생활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Ⅰ. 바르트의 생애

칼 바르트는 1886년 스위스의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는 16세가 되던 해 입교자교육을 받으면서 “희미하게 이해하고 있었던 교리를 사실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희망으로 신학을 공부하여 목사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기에 이른다.
그는 1904년 아버지의 영향 아래 베른 대학에 입학해서 자유주의 신학자 뤼더만 에게서 2년동안 조직신학을 배운다. 1906년 겨울학기에는 베를린 대학 신학부로 갔다. 그는 베를린 대학 신학부에서 하르낙의 자유주의적 신학에 깊은 감명을 받는다. 1907년 겨울학기에는 튀빙겐에서 스위스인이며 보수주의 신학자인 쉴라터의 강의를 들으나 매력을 발견하지 못하고 오히려 해링의 조직신학 강의에 심취하고 교의학 기초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한다. 바르트는 마침내 1908년 여름학기에 자기가 공부하기를 원했던 마르부르크로 간다. 바라트는 후에 학창시절 그가 가장 영향 받은 신학자는 마라부르크의 빌헬름 헤르만이라고 회고하였다. 신학수업을 마친 바르트는 인간의 종교성과 윤리를 신학의 주제로 삼는 당시 자유주의 신학인 헤르만의 내면적 종교성과 윤리성의 신학에 심취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리빙스톤, 『기독교 사상사 하』, 은성.
존 D. 가세이, 『바르트 사상의 변화』, 대한 기독교서회.
『칼바르트가 쓴 모차르트 이야기』, 문성도 옮김, 애솔.
칼 바르트 『복음주의 신학입문』, 이형기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고광필, 『현대신학으로의 초대』, 복음문화사.
김영한, 『바르트에서 몰트만 까지』, 대한기독교서회.
스탠리 그렌츠,『20세기 신학』, 신재구 옮김, 한국기독학생회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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