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와 동시대의 신학
- 최초 등록일
- 2020.04.01
- 최종 저작일
- 2018.05
- 2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칼 바르트와 동시대의 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면서
Ⅱ. 발제 물 요약
1. 제 2장 칼 바르트와 비 변증법적 신학시기:1910-1916
1) 칼 바르트의 학문적 배경 : 전기적 스케치
2) 칼 바르트의 초기 저작들
3) 스위스의 종교사회주의
4) 칼 바르트와 에두아르트 투르나이젠:제1차 세계대전과 사회주의 운동의 한복판에서
2. 제3장 칼 바르트와 근원신학(1917-1919)
1)『로마서 주석』제1판
2) 스위스 노동파업:1918년 11월
3) 독일의 사회문제와 블룸하르트 운동
Ⅲ. 발제를 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Ⅰ. 시작하면서
바르멘 선언은 생소한 신학 주제였다. 그렇지만 배울수록 참 귀한 선언이었고 국가에 대한 신앙의 저항을 볼 수 있었으며 신학적 선언으로 연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주까지 루터의 율법과 복음에 대해 수업을 했다. 오늘부터 바르트의 사상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다. 바르트에 대해 한 학기 수업을 할 때는, 바르트의 신학에 대해 거시적으로 살펴보았던 것 같다. 이번에는 바르트 신학의 초창기 배경에 대해 미시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주어진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식으로 발제를 진행하려고 한다.
Ⅱ. 발제 물 요약
제 2장 칼 바르트와 비 변증법적 신학시기:1910-1916
1. 칼 바르트의 학문적 배경 : 전기적 스케치
1886년 5월 10일 스위스 바젤에서 태어남. 1904 베른대학에서 신학공부를 시작.
1906년 1월 20일 바르트는 『조핑기아와 사회문제』란 제목의 강연을 하였다. 강연에서 바르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자본과 노동, 맘몬주의와 빈곤주의, 부자와 가난한 자의 불화가 점점 더 증대하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바르트는 이미 사회 계급의 문제에 관한 정치적 현실을 기독교인의 책임적 과제로 인식하고 있었다.
베른에서 마르부르크로 가길 원했지만, 아버지의 조언으로 베를린으로 갔다. 이곳에서 바르트는 카프탄(Kaftan)과 궁켈(Gunkel)의 강의를 들으면서 폰 하르낙(Harnack)의 제자가 된다. 베를린기간 중 빌헴른 헤르만의 『윤리』는 바르트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이에 대해 바르트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의 『윤리』로부터 나는 영구적인 운동의 추동력을 받았다. 보다 긴장감이 있게, 그러나 감사한 마음으로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날부터 신학에 대한 나의 깊은 관심이 시작되었다.” 바르트에게 영향을 끼친 당시 신학계의 지적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자.
알브레히트 리츨
신학을 철학으로 종속시키려는 헤겔의 시도에 저항하면서, 리츨(1822-1889)은 기독교를 보편적이며 합리적인 세계관으로 조화시켰다. 리츨은 헤겔을 넘어 칸트로 되돌아가길 원했다. 리츨은 하나님 나라의 이념을 통해 칸트의 도덕적 원칙을 통합하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